2024년 04월 19일 금요일
뉴스홈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 발빠른 가뭄대책 나서…'가뭄대책비 조기 집행' 지시

[서울=아시아뉴스통신] 박고은기자 송고시간 2017-05-29 17:38

가뭄 해소까지 ‘통합물관리 상황반’, ‘농업 가뭄대책 상황실’ 운영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6일 청와대서 국무위원들과 청와대에서 국무위원들과 오찬을 겸한 간담회를 가졌다./아시아뉴스통신DB.

29일 문재인 대통령은 최근 가뭄과 관련해 "물 부족 우려 지역을 중심으로 관정개발, 저수지 물채우기 및 절약급수 추진을 위한 가뭄대책비를 조기에 집행하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가뭄 대비와 농업용수 공급 상황을 보고받고 이같이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가뭄대책이 미봉책에 그쳐선 안 된다“며 ”근본적 그리고 항구적 대책이 되도록 하라"고 주문했다.
 
이어 "타들어가는 농심과 함께 하는 마음으로 대책을 수립하라"고 지시했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현재 농식품부에 가뭄대책 상황실을 설치돼 있다"며 "장관 주재 시도합동 점검영상회의와 경기·충청지역에 대한 현장점검을 실시하는 등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최근 가뭄으로 인해 저수율이 낮아지면서 정부는 경기도와 충청남도 등의 지역에 특별교부세 70억원을 긴급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가뭄이 더 심화될 경우 농식품부 가뭄대책비 93억 원도 추가 지원할 예정이다.
 
가뭄으로 바닥을 드러낸 충남 당진 대호지./아시아뉴스통신DB.

현재 전국 평균 누적 강수량은 평년 292.7㎜의 절반 수준인 161.1㎜로 앞으로 6~8월 강수량도 이보다 적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가뭄이 확산됨에 따라 정부는 농업 용수 필요지역에 급수차 등 긴급 지원을 수시로 실시하는 등 추가 대책도 강구하고 있다.
 
또한 가뭄이 해소될 때까지 국무조정실의 ‘통합물관리 상황반’과 농식품부 ‘농업 가뭄대책 상황실’을 운영해 가뭄 피해가 최소화 될 수 있도록 주력할 예정이다.
 
앞서 지난 22일 문 대통령은 하절기를 앞두고 4대강 보(고령보·달성보·창녕보·함안보·공주보·죽산보)를 내달 1일부터 상시개방하고 4대강 사업의 정책 결정 및 집행과정에 대한 정책감사를 진행하라고 지시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