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5월 15일 수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목포시, 의료급여수급권자 밀착 사례관리 추진

[광주전남=아시아뉴스통신] 고정언기자 송고시간 2017-06-07 11:54

찾아가는 방문서비스, 건강상담 등…부적정입원자 심사연계요청
전남 목포시가 의료급여수급권자의 건강관리능력 향상 및 합리적 의료 이용 유도를 위해 적극적인 사례관리를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시는 의료급여제도 교육, 찾아가는 방문서비스, 장기입원자 대상 건강상담 등을 실시해오고 있다.

시는 의료급여 신규 수급권자(156명)를 대상으로 지난 달 31일부터 6월 1일까지 5개 권역에서 교육을 실시해 의료급여 이용절차, 본인부담금에 관한 지원 사항, 요양비, 장애인보장구 구입비 지원, 의료급여일수 연장 등에 관한 사항을 안내했다.

또 하지장애나 호흡기 질환으로 거동이 불편해 의료급여 혜택을 받기 어려운 대상자를 위해 ‘찾아가는 방문 서비스’를 실시했다.

이를 통해 수급권자 81명에게 의료급여 전반에 관한 사항을 안내하고 반찬지원, 시각장애인 안마서비스 등이 필요한 대상자(11명)를 발굴해 지원했다.

뿐만 아니라 장기입원자 305명을 방문해 생활환경과 건강상태를 고려하는 적극적인 사례관리를 실시해 외래진료가 가능한 대상자(27명)는 재가서비스 등의 자원과 연계하고, 숙식 목적 등의 부적정 입원자(24명)는 심사평가원에 심사연계를 요청했다.

김영숙 사회복지과장은 “의료급여 사례관리 사업은 수급권자를 밀착 상담하고 관리해 수급권자의 의료 욕구에 신속히 대응하고, 수급권자와 의료공급자의 합리적 의료관행을 유도해 의료급여 재정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사업이다”면서 “앞으로도 의료급여사업의 내실화를 위해 면밀히 살펴나가겠다”고 밝혔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