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19일 금요일
뉴스홈 정치
경상남도, “대통령 공약 국정과제화 총력전”

[경남=아시아뉴스통신] 김회경기자 송고시간 2017-06-18 16:00

‘국정기획위 시·도 의견수렴 회의’에서 경남공약 5대 비전 17대 정책 건의

대 정부 수용력 확보 위해 연구용역 등 타당성 확보에도 잰걸음
경상남도 청사 전경 /아시아뉴스통신 DB

경상남도가 지난 16일 국정기획자문위원회 주관으로 개최된 ‘지역공약 시·도 의견 수렴 회의’에 참석해 경남도 공약의 국정과제 반영과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당부했다.
  
‘지역공약 시·도 의견 수렴 회의’는 지난 14일 청와대에서 열린 ‘대통령 주재 시·도지사 간담회’에서 정부의 지방 공약과 관련해 의견을 청취해 달라는 건의에 따라 새 정부 국정과제 선정 및 지역공약을 검토하고 있는 국정기획자문위원회 주관으로 개최됐다.
  
이날 경남도 대표로 참석한 박성민 정책기획관은 “경남도는 지난 40여 년 간 조선·기계산업 위주로 지역발전을 실현하고 대한민국 산업화를 견인해 왔으나, 최근 조선업 위기와 4차 산업혁명 시대 도래로 중저위 기술 중심의 경남 경제가 점차 침체되고 있다”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3개 국가산단 조성 등 새로운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니 이를 뒷받침할 대통령 지역공약이 반드시 국정과제로 채택돼야 한다”는 설명과 더불어 도민들이 공약에 거는 기대에 대해 전달했다.
  
이날 회의는 4개 권역별로 나눠 개최됐다. 영남권 지역 회의를 주재한 김경수 국회의원은 모두발언을 통해 “약속을 지키는 대통령을 실현하기 위해 지역공약 및 지역에서 약속한 모든 사업을 대상으로 임기내 해결할 방법을 강구 중이다.

향후 선정과 구체화 과정에도 지역의 많은 참여를 부탁드린다며 강화될 지방분권 체계에 맞춰 시·도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이날 경남도는 ▲한국재료연구원 승격 ▲소재부품산업 육성 ▲첨단센서산업 클러스터 구축 ▲항공우주산업 특화단지 조성 ▲밀양 나노국가산단 클러스터 구축 ▲LNG 벙커링 클러스터 구축 ▲해양플랜트 모듈산업 생태계 기반 조성 ▲항노화 클러스터 구축 ▲가야사 복원 등 경남을 동남권 경제혁신의 중심으로 만들기 위한 5대 비전 17개 정책 47개 세부과제에 대한 필요성을 설명하고, 정부 차원의 관심과 지원을 요청했다.
  
경남도는 도지사 공석으로 타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새 정부 출범에 따른 혜택이 적을 수 있다는 도민의 우려를 종식시키고자 그동안 선제적이고 적극적인 대응을 해왔다.
  
류순현 권한대행 지시에 따라 새 정부 출범과 동시에 지역공약 이행 계획을 수립했으며, 국정기획자문위원회, 국회 및 중앙부처를 수차례 방문하는 등 지역 공약의 국정과제화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 중이다
 
박성민 기획관은 “진주·사천의 항공산업, 밀양의 나노산업, 거제의 해양플랜트, 창원· 김해의 기계산업 4차 산업화 등을 통해 경남도가 다시 대한민국 경제발전의 원동력이 될 수 있도록 지역공약 반영률을 높이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경남도도 꼭 필요하지만 중장기적으로 추진 돼야 하거나 중앙부처 및 타시도와 협의·조정이 필요한 사업 등에 대해서는 연구용역과 전문가 협의체 구성 등을 통해 추진 기반을 다져나가는 작업도 착실히 진행하겠다” 고 밝혔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