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19일 금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부산교육청, 학교비정규직 파업 대책 마련

[부산=아시아뉴스통신] 이시경기자 송고시간 2017-06-21 19:25

부산시교육청./아시아뉴스통신DB

부산지역 교육행정기관에 근무하는 교육실무직원으로 구성된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부산지부와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전국교육공무직본부 부산지부가 오는 29일과 30일 이틀간 파업을 예고함에 따라 부산시교육청도 대책 마련에 들어갔다. 
 
부산시교육청은 지난 15일 쟁의행위 관련법 해설과 학교별 자체 대응계획 마련 등 내용을 담은 ‘교육실무직원 파업 대비 업무처리 요령’을 각급 학교에 배포하는 등 교육실무직원의 파업으로 인한 학교의 업무 공백과 교육과정 운영의 차질을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 중이다.  
 
부산교육청은 파업 단계별 조치사항, 직종별 세부 대응방안, 노동관계법  준수 방안 등을 마련키로 했다.
 
또 파업기간 동안 교육청에 상황실을 설치하여 급식실시 여부 및 관련법 준수 여부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면서 각급 학교의 교육활동 공백이 없도록 최대한 지원할 계획이다.
 
부산교육청은 각급 학교에 보낸 지침을 통해 파업이 예상되는 학교는 반드시 21일까지 학교별 자체 추진계획을 수립, 시행하도록 했다.
 
다수의 급식 종사직원이 파업에 참가해 급식실 운영이 어려운 경우 학교운영위원회를 개최해 도시락 지참, 빵?우유 등 대안 급식방안을 마련하되, 저소득층 학생에 대한 배려방안도 마련하도록 했다.
 
소수의 급식 종사직원이 파업에 참가할 경우 반찬 가지 수를 줄여 정상 급식을 시행토록 했다. 또 특수교사, 통합학급교사, 교직원 등 학교 내 인력을 최대한 활용해 중증장애 학생의 수업보조, 급식지도, 등하교 지원 등의 방안을 마련하도록 했다.
 
 이와 함께, 교원?공무원?교육실무직원으로 일시적인 업무 대체자를 지정 또는 업무를 재분장하고 학부모들에게는 가정통신문을 통해 양해 및 협조를 당부하도록 했다. 
   
임석규 행정관리과장은 “파업기간 동안 학교현장의 혼란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할 계획이다”며 “노사관계는 정답이 없고 명답을 찾아가는 과정으로 서로의 이해관계를 조금씩 양보해서 모두가 만족하는 청렴한 부산교육 실현과 오늘보다 좀 더 나은 내일의 근무환경 조성을 위해 빠른 시일 내 교섭을 재개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학교비정규직 노조 측은 ▲근속수당 5만원 도입 ▲전직종 기본급 5% 인상 ▲학교비정규직의 정규직화 등을 요구하며 파업을 예고한 상태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