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0일 토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충주시, 멸강나방 긴급 방제 지원

[충북=아시아뉴스통신] 여인철기자 송고시간 2017-06-22 10:34

주덕읍·신니면 일원서 올해 첫 발생
22일 충북 충주지역 옥수수밭에서 줄기를 갉아먹고 있는 멸강나방 애벌레.(사진제공=충주시청)

충북 충주시가 최근 농작물에 큰 피해를 주는 멸강나방 긴급 방제 지원에 나섰다.
 
22일 시에 따르면 멸강나방 애벌레가 주덕읍과 신니면 일원 사료용 옥수수 포장에 올 들어 처음 발생해 옥수수와 벼 등에 피해를 입히고 있어 긴급 방제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나비목 밤나방상과 밤나방과에 속하는 멸강나방은 인도~오스트리아 지역에 넓게 분포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 발견되는 것은 주로 중국에서 온 것으로 울릉도를 제외한 한반도 전역에서 볼 수 있다.
 
이번에 발생된 멸강나방 애벌레는 지난달 말부터 중국으로부터 날아온 성충이 지표면의 마른 잎에 알을 낳아 부화한 것으로 추정된다.
 
주로 화본과 작물인 옥수수, 이탈리안 라이그라스 등에 발생하며 이들이 없으면 콩과식물에 피해가 발생하기도 한다.
 
현재 발견된 멸강나방 애벌레는 대부분 1~2령의 어린 상태로 옥수수 줄기 끝 부분을 갉아먹고 있어 시는 긴급방제를 실시하면 피해 예방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알에서 부화한 유충은 밤낮 구분 없이 농작물을 갉아먹고 3~4령부터는 밤에만 나와서 잎과 줄기, 이삭까지 폭식하고 4~5령 이후에는 약제방제 효과가 떨어져 유충기에 방제해야 효과를 볼 수 있다.
 
이에 따라 시는 지난 19일부터 전용약제를 공급하고 쌀전업농회의 협조로 일손이 부족한 농가를 대상으로 광역살포기 차량을 긴급 투입해 긴급 방제를 실시하고 있다.
 
서요안 시 친환경축산팀장은 “신속한 방제를 위해 사료작물 재배지를 중심으로 예찰을 강화하고 있다”며 “농가에서는 피해 최소화를 위해 멸강나방 유충 발견 시 신속히 방제를 실시해 달라”고 당부했다.
 
현재 충주지역에서는 134농가가 270㏊의 사료작물을 재배하고 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