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18일 목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수원시, 지방자치제도통한 시민참여확대 조례 추진

[경기=아시아뉴스통신] 정은아기자 송고시간 2017-06-23 14:23

'시민자치 기본조례, 어떻게 제정할 것인가?' 주제로 정책토론회

현행 지방자치제도는 중앙정부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구조여서 지방정부 자치 권한의 한계로 시민참여를 축소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수원시는 시민의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시민자치 기본조례'를 추진, 시민 참여의 기반이자 자치 분권을 촉진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수원시가 22일 수원시청에서 열린 '수원시민의 정부 정책토론회'에서 박상우 수원시정연구원 연구위원은 "중앙집권·단체자치를 기반으로 설계된 현행 지방자치제도는 시민 참여를 미약하게 만들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수원시 시민자치 기본조례는 시민 참여 확대를 위한 토대이자 시민 참여에 대한 제도적 근거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수원시 시민자치 기본조례안'을 만든 박 연구위원은 "현행 지방자치제도는 중앙정부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구조여서 지방정부 자치 권한이 한계가 있다"며 "자치기본조례 제정은 헌법과 법률에 명시된 자치 권한을 재확인하고, 나아가 중앙정부로부터 자치 권한을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 연구위원은 또 "담론 수준에 머물러 있는 지방자치 체제는 시정 운영의 비효율을 불러올 수 있다"며 "자치기본조례는 시정 기본방향·기준을 제시해 효율적인 시정 운영의 길잡이 역할을 할 수 있다"고 기대했다.


이날 정책토론회는 '수원시 시민주권 헌장 자치기본조례 구성 및 주요 내용'을 주제로 한 박상우 연구위원의 발제와 백종헌 수원시의회 기획경제위원장, 송재등 수원시 주민자치협의회장, 윤석상 수원시 고문변호사, 이호 좋은시정위원회 교육자치분과 위원의 토론으로 이어졌다.


박 연구위원이 지난 3~4월 수원시 좋은시정위원회·자치분권협의회 위원, 시·구·동 공직자·단체원 등의 의견을 수렴해 만든 자치조례 안은 ▲총칙 ▲시민의 권리와 책무 ▲자치권 ▲의회 및 의원 ▲시장 ▲행정운영 ▲시민자치위원회 운영 ▲다른 지방자치단체와의 관계 등 8장(총 42조)으로 이뤄져 있다.


조례에는 시의 실질적 자치를 위한 자치입법권·자치조직권·자치재정권을 명시하고, 시민의 대표기구로서 시민자치를 위한 의회·의원의 역할과 책무를 규정한다.


또한 '시장'은 시민의 권리에 대응하는 시장의 책무를 규정한다.


시장의 책무는 ▲시민과 소통으로 시민이 필요로 하는 정책 파악, 시민 의사 시정 반영 ▲시정의 투명성과 공정성 확보, 시정 정보 알기 쉽게 시민에게 제공 ▲시민의 시정 참여, 지방자치의 주체로서 권리 행사하도록 보장 등이다.


이와함께 시민자치를 위한 종합계획 수립, 재정운영 방향, 행정평가 등 규정과 시민자치 활성화를 위한 시민자치위원회 설치·운영, 기능, 운영규정 등을 제시했다.


송재등 수원시 주민자치협의회장은 "주민들에게 스스로 의사를 표현하고 논의할 수 있는 자유가 보장돼야 한다"며 "주민 의식변화와 역량 강화를 위한 제도적 교육방법도 생각해 봐야 할 시점"이라고 말했다. 이어 "주민의 역량이 충분하지 않으면 주민자치의 기초를 다지기 힘들 것"이라고 내다봤다.


법률전문가로서 토론한 윤석상 수원시 고문변호사는 "시민자치의 핵심적 가치와 내용을 제시하는 기본조례를 제정하는 것은 지방자치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긍정적으로 평가한 후 몇몇 조항에 대해 개선안을 제시했다.


이호 좋은시정위원회 교육자치분과 위원은 "조례안 제2장에서 시민의 권리가 언급되는데, 이는 '선언적 권리'만 표명하고 있고, 의사결정의 권리는 보이지 않는다"며 "다른 지자체가 제정한 시민자치조례를 좀 더 검토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수원시는 이날 토론회에서 나온 다양한 의견을 검토하고, 조례안 보완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한편 수원시는 시민이 참여해 주요 정책에 대해 의견을 제시하는 '수원 시민의 정부 정책토론회'를 열고 있다.


주제에 관해 의견을 제시하고 싶은 시민은 누구나 토론회에 참석할 수 있다.


토론 주제·장소·시간은 홈페이지(www.suwon.go.kr) '시정 소식'에서 볼 수 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