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19일 금요일
뉴스홈 정치
文, 오늘 방미 ‘첫 한미 정상회담’…북핵‧사드‧FTA 어떤 대화 오가나

[서울=아시아뉴스통신] 박고은기자 송고시간 2017-06-28 09:50

7월5일-8일 독일 공식방문…메르켈 만나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청와대 여민관 소회의실에서 수석 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아시아뉴스통신DB.

문재인 대통령이 오늘(28일)부터 내달 1일까지 미국 워싱턴 D.C.를 방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취임 후 첫 한미정상회담을 가진다.

청와대 관계자에 따르면 이번 방미는 트럼프 대통령의 초청으로 이루어진 것으로 문 대통령은 29·30일 이틀 간 백악관에서 환영 만찬과 정상회담, 공동기자회견 등을 진행한다.
 
특히 이번 정상회담에서 한미동맹을 한층 발전시키기 위한 협력 방향과 북핵 문제의 근원적 해결을 위한 공동 방안, 한반도 평화 실현, 실질적인 경제 협력 및 글로벌 협력 심화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이번 방미 기간 중 마이크 펜스 부통령 등 미 행정부 주요 인사와의 별도 회동 일정과 함께 의회·학계·경제계 관련 행사와 동포간담회 등의 일정을 가질 계획이다.
 
문 대통령의 이번 미국 방문은 새 정부 출범 이후 한미 관계 발전의 토대를 구축하기 위한 중요한 계기로 보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강경화 외교부장관과 26일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전직 주미대사 초청 간담회’에 입장하고 있다./아시아뉴스통신DB.

이와 관련 지난 26일 문 대통령은 전직 주미대사들을 초청, 정상회담을 준비하면서 “이번 성과에 너무 욕심을 부리지 않고 트럼프 대통령과의 우정과 신뢰를 쌓는데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의 첫 외교 시험대인 이번 한미정상회담은 국가 명운이 달린 중요 현안을 다루기 때문에 역대 한미 회담보다 관심이 더욱 쏠리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10일 문 대통령 취임 축하전화 당시 북한 핵 문제보다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재협상 문제를 먼저 언급하는 등 FTA를 우선시하는 양상을 보이는 상황에서 문 대통령이 한미 통상협력 확대를 어떻게 이끌 것인지 주목된다.
 
또한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국방부 사드 추가 반입 보고 누락 진상조사와 관련 두 정상이 어떤 의견을 나눌지도 관심이 모아진다.

한편 문 대통령은 한미 정상회담에 이어 내달 5일 독일을 방문, 앙겔라 메르켈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는다.
 
독일 총리 메르켈./아시아뉴스통신DB.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27일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의 초청으로 독일 베를린에서 회담을 갖고 7,8일 함부르크에서 개최되는 G20 정상회의에 참석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독일 방문에서 문 대통령은 북핵문제 해결 및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한 협력 방안, 4차 산업혁명과 일자리 창출을 위한 협력 방안, 자유무역체제 지지?기후변화 대응 등 글로벌 현안 해결을 위한 공조 방안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