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사이트 내 전체검색

2017년 07월 21일 금요일

닫기
[대전시교육청 공동캠페인➏]학생 건강 보호하는 '식재료 안정성 검사'

쇠고기 유전자 분석검사, 한우사육 농가 보호로 농민 소득 증대···건강·신뢰·만족↑

수산물 방사능 검사, 방사능 오염된 식재료에 대한 학부모 불안감 해소

(아시아뉴스통신= 이훈학기자) 기사입력 : 2017년 06월 28일 16시 36분

쇠고기 유전자 분석검사.(사진제공=대전시교육청)

최근 학교급식은 조금이라도 안전상 허점이나 비리의 소지가 있어선 안 되는 학생들의 중요한 먹거리 사안으로 자리 잡고 있다.
 
하지만 비리·법령위반, 식재료 위생·품질관리 부실 등 학생들의 건강을 위협하는 사례가 여전히 잔존하고 있어 학부모들의 불안감은 고조되고 있다.

이에 대전시교육청은 올해 한층 강화된 학교급식 기본방향을 바탕으로 투명하고 내실 있는 급식운영을 통해 학부모·학생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급식 지도·점검과 청렴교육을 지속적으로 펼쳐 청렴도 향상에 나섰다.

아시아시뉴스통신 대전·세종·충남본부는 총 15회에 걸쳐 대전시교육청의 학교급식 정책과 우수운영사례 등을 소개한다.<편집자 주>
 
쇠고기 유전자 분석검사.(사진제공=대전시교육청)

대전시교육청은 학교급식 운영자 및 공급자의 책무성 제고와 학생들에게 안전한 식품으로 건강한 학교급식을 제공하기 위해 쇠고기 유전자 분석검사 및 수산물 방사능 검사를 펼치고 있다.
 
시 교육청은 이 식재료 검사를 통해 학생, 학부모에게 학교급식의 질 향상 및 신뢰와 만족도를 증가시키고 한우 사육 농가 보호로 농민 소득을 증대시킨다는 방침이다.
 
또한 유해물질 기준 초과 등 부적격품 식재료의 학교급식 공급 차단과 방사능에 오염된 식재료 사용을 사전에 차단함으로써 일본 원전사고 이후 급식 식재료 중 수산물에 대한 학부모의 불안감을 해소 시키는데 힘쓰고 있다.
 
쇠고기 유전자 분석검사.(사진제공=대전시교육청)

◆학교급식 쇠고기는 반드시 한우로···학교급식 질 향상
 
쇠고기 유전자 분석검사는 학교급식 담당 직원(시교육청·지역교육지원청)이 초·중·고등학교, 특수학교에 납품된 육류 납품업체의 쇠고기(해당 월의 모든 육류 납품업체 대상)를 학교 급식실(조리실)에서 식재료(육류) 납품시간 때 연 2회 불시 검체 채취한다.
 
납품업체 및 영양(교)사 입회하에 시교육청 수거용, 학교 및 납품업체 비치용으로 시료 50g씩 각 3건을 채취하고 수거증을 내준다. 또 납품 시 업체에서 제출한 서류 사본(검수서, 납품서, 축산물 등급판정확인서, 도축증명서 등)을 첨부한다.
 
수거한 시료는 송부 시까지 물리적.화학적 성분의 변화가 없도록 냉동보관상태에서 분석기관인 농업기술실용화재단으로 송부한다. 이처럼 보내진 시료는 약 10일이면 결과가 나오는데 검사결과 부적합인 경우 학교는 ‘학교급식법’ 제16조 및 제23조 등에 의거 해당 납품업체에 대해 제재한다.
 
학생들이 학교급식을 먹고 있는 모습./아시아뉴스통신=이훈학 기자

◆방사능 유해물질로부터 학교급식을 지켜라!
 
방사능 유해물질은 방사능, 농약, 중금속 등이 식품에 잔류하거나 오염돼 사람의 건강에 해를 끼칠 수 있는 물질이다. 시교육청은 방사능 유해물질로부터 학생들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수산물을 납품받는 지역 내 학교를 대상으로 연 4회(분기별 1회) 오징어, 동태, 고등어, 임연수어, 삼치, 낙지, 갈치, 주꾸미, 게 등 수산물에 대한 방사능 검사를 진행하고 있다.
 
방사능 등 유해물질 전수검사를 위한 식재료 수거는 관계 공무원이 학교에 냉동수산물을 납품받는 학교를 방문해 실시하고 있으며 수거되는 식재료에 대한 비용은 시교육청에서 냉동수산물업체 또는 학교에 지급한다.
 
수거 품목은 학교급식 수산물 식재료 중 검사가 속한 그달 학교급식 식단에 가장 많이 사용됐던 품목과 위험성이 높다고 판단되는 품목으로 하고 검사 대상물 채취 시 영양(교)사 입회하에 일회용 장갑을 착용한 채 품목당 1~1.2kg 시료를 수거한다.
 
채취한 검체물은 포장 용기에 아이스팩과 함께 포장한 후 채취 당일 시교육정 업무담당자가 직접 분석기관인 대전시보건환경연구원에 검사를 의뢰한다.
 
‘농수산물품질관리법’ 제61조에 따른 안정선 조사 결과 허용기준을 초과한 부적합 수산물이 발생한 경우 관할 지자체 등 관련 기관에 즉시 통보 및 ‘농수산물품질관리법’ 등 관련 규정에 따라 조치·처분을 요청한다.
 
또 생산자 및 납품업자에 대해 관련 규정에 따라 조치하고 해당 학교에 검사결과를 통보해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한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