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9일 금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인터뷰> 염태영수원시장, 일자리 비전을 제시하다!

[경기=아시아뉴스통신] 정은아기자 송고시간 2017-07-02 23:05

전국 지자체장 '최초' 문재인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 위원 위촉

취임 3년 만에 일자리창출 목표 16만 달성…'17만' 목표 수정
지난달 21일 전국 지자체장 '최초'로 문재인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 위원으로 위촉된 염태영수원시장(사진제공=수원시청)

"일자리 정책 로드맵을 마련해달라"

지난달 21일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 위원 위촉식에서 염태영시장과 마주 한 문재인 대통령의 당부다.
 
문재인 대통령의 취임 후 1호 업무지시가 대통령 직속의 일자리위원회 설치였다.

그 만큼 일자리 문제는 미래 대한민국의 성장 동력으로 문재인 정부의 중요한 과제다.

그런 중요한 자리에 염 시장이 전국 지자체장으로서는 유일하게 일자리위원회 위원으로 위촉됐다는 것은 수원시로서는 큰 의미를 갖는다.

민선 6기취임 초에 'Mr. 일자리시장'이 되겠다던 청사진을 꾸준히 실천해왔던 염태영 수원시장.

그의 집무실에는 일자리상황판이 설치돼있다.

'고용절벽'이라는 절박한 현실에서 11만 6천여 개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성과를 이룬 것을 뛰어넘어 기본 16만 개 일자리창출의 숫자를 '17만'으로 과감히 수정한 그의 전투적인 모습을 상징한 것이다.

염태영수원시장을 만나봤다.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 위원으로 위촉됐는데

이번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는 문 대통령을 위원장으로 기획재정부ㆍ행정자치부 장관ㆍ국무조정 실장 등 11개 중앙부처장, 일자리수석비서관, 한국개발연구원ㆍ노동연구원ㆍ직업능력개발원 등 3개 정부출연연구소 원장 등 당연직 위원 14명과 위촉직 민간위원 13명 등으로 꾸려졌다.

민간위원은 노사단체 대표 6명과 지자체·여성·청년·노인·농업·벤처·산업 등 다양한 분야·계층을 대표하는 민간 전문가 7명으로 구성됐다.

무엇보다 13명의 민간위원 중에 유일한 지방자치단체장으로 위원에 위촉된 사실에 감사한 마음이다.

제가 수원시장으로 그간 일자리 창출을 위한 정책 추진과 문재인 대통령 당선 초 제안한 전국 일자리 창출방안 등을 높이 평가한 게 아닌가 싶다.

문 대통령은 위촉식에서 일자리 문제는 산업정책·노동정책·재정금융정책이 아우러져야 하고 민간과 공공부문, 산업계·노동계 등 모든 경제 주체의 참여와 협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었다.

문대통령의 의지에 발맞춰 현장에서 느끼는 고용문제, 그리고 수원시에서 실천하고 있는 고용창출의 긍정적인 측면을 문재인 대통령의 일자리 청사진에 담아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일자리창출이 곧 최고의 복지임을 지자체장으로서 절실히 느끼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달 21일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 위원 위촉식에서 문재인대통령과 마주 한 염태영수원시장. 전국지자체장으로서는 유일하게 일자리위원회 위원으로 위촉된 염 시장에게 문재인대통령은 "일자리 정책 로드맵을 마련해달라"고 당부했다.(사진제공=수원시청)


▶취임 3년 만에 수원시 일자리 창출목표를 수정했는데?

지자체장으로서 현장에서 느끼는 청년의 고용문제는 '고용절벽'이라는 말로도 모자랄 정도로 최악의 상황이다.

최근 저성장 경제동향과 어려운 고용여건을 고려할 때 일자리문제는 가까운 미래 수원 시민의 삶의 질을 결정할 중요한 과제다.

이에 취임이후 기초단체 최초로 '일자리창출을 위한 수원형 아젠다'를 선정하고 관련 핵심전략 과제에 대한 추진계획을 수립해 시행중이다.
 
처음 민선6기 지역일자리 목표는 16만 개의 일자리 창출이었다.

그러나 취임이후 지난해 말까지 16만 목표를 달성했고 현재는 목표를 수정해 일자리 창출 17만 개로 늘린 상태다.

수원시 최근 5년간 취업자 수 증가율은 2.84%로 전국(1.59%), 경기도(2.18%)보다 높다.

전체 취업자 중 청년 취업자 비중은 18%으로 앞으로 일자리 창출을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수원형 일자리 아젠다 8'은?

수원형 일자리아젠다는 '지역여건과 고용동향분석'을 통해 선정됐다.

일자리 아젠다는 청년친화적 일자리, 경력단절여성재취업촉진, 취업을 통한 사회활동 활성화, 취약계층의 고용기회 확대(사회통합일자리), 양질의 공공일자리 확대, 성공창업지원서비스, 맞춤형 일자리고용서비스, 미래

일자리 전략산업육성이다.

아젠다를 달성하기 위해 일자리진입지원 안전망 구축(10개 사업), 여성인재발굴 맞춤형 취업교육(9개 사업), 미래사회유지를 위한 노동력 확보(10개 사업), 일을 통한 빈곤탈출과 자립생활, 생산적 복지실현(13개 사업)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성공모델을 통해 지속가능한 좋은 일자리만들기(5개 사업), 창업선도도시 조성(8개 사업), 미스매치 해소 취업성공률제고(9개 사업), 미래산업육성 기업투자유치(12개 사업)사업도 추진 중이다.

아젠다 성공을 위해 13개부서가 협력해 76건의 핵심전략사업을 실천하고 있다.

또한 공공부문 일자리창출을 위한 비정규직의 정규직전환과 새-일 공공일자리 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

이와 연계해 최근 일자리 중심의 소득주도 성장이라는 새 정부 정책기조에 맞춰 지방정부 일자리창출 방안을 중앙정부에 제안했다.

집무실에는 일자리상황판을 설치했다.

그만큼 일자리창출은 나에게 중요한 과제이기도하다.

앞으로도 직접 꼼꼼하게 챙기며 추진해 나가겠다.


▶일자리 창출의 극대화를 위해 거버넌스(민관협치) 중요성을 강조했는데?

아젠다 달성을 위해 일자리 관련기관의 협치는 매우 중요하다.

이에 협력기관과 교육지원기관, 창업지원기관, 자문수렴기관이 참여하는 네트워크를 구축해 유기적으로 협력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 것이다.

올해 하반기에는 일자리 관련기관이 모두 참여하는 '일자리 전략회의'를 개최할 계획이다.

또한 아젠다별 핵심전략과제 추진현황을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무엇보다 시민들이 일자리 아젠다에 대한 인식이 없다면 이 또한 실현가능하지 않다.

이에 수원시 홈페이지와 각 구청·산하기관, 버스정류장 전광판, 수원소식지, 블로그 등 SNS를 활용해 일자리아젠다를 시민들에게 적극적으로 알릴 예정이다.


▶일자리위원회 위원으로 각오는?

문재인 대통령은 첫 회의에서 "일자리는 경제성장과 경제민주주의의 토대고, 또 청년 고용절벽의 해결책이며, 가장 핵심적인 저출산 대책이자, 또 최고의 복지정책, 국민들의 기본권"이라고 강조했다.

가장 중요하고 시급한 국가적 현안이 바로 일자리임을 강조한 문 대통령의 절실함이 가슴으로 와 닿았다.

더 좋은 일자리를 만들기 위해 공공부문 일자리 창출과 청년해외취업 지원사업, 청년몰 조성 등 다양한 정책을 펼치고 있으나 지자체장으로서 현장에서 느끼는 일자리문제는 매우 심각하다.

지난 3년간 일자리 창출을 위해 노력한 결과는 일자리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다는 생각이다.

앞으로 더욱 시민과 소통하고 현장의 애로사항을 경청하고 지역의 목소리를 전달하는 가교역할을 충실히 하여, 공공일자리 창출이 조기에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