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8일 일요일
뉴스홈 생활/날씨
울산시 먹는 물 분야 숙련도 평가 ‘만족’

[울산=아시아뉴스통신] 윤서현기자 송고시간 2017-07-06 10:13

국립환경과학원 분야별 기관 평가도 ‘적합’ 판정
울산시청 전경.(사진제공=울산시청)

울산상수도사업본부 수질연구소는 국립환경과학원 주관으로 실시한 먹는 물 분야 분석능력 숙련도 평가에서 모든 항목에 대해 ‘만족’, 분야별 기관 평가에서도 ‘적합’ 판정을 받았다고 6일 밝혔다.

먹는 물 분야의 측정분석 정도관리를 주관하는 국립환경과학원은 표준시료에 대한 시험검사 능력과 각 기관의 측정치를 비교 평가하기 위해 전국의 환경관리청, 시·도 보건환경연구원, 수질연구소, 먹는 물 지정 검사기관 등 환경오염물질 측정분석기관을 대상으로 숙련도 평가를 매년 실시중이다.

평가항목은 미생물 3항목, 유해영향무기물질 9항목, 유해영향유기물질 4항목, 소독부산물 1항목, 심미적 영향물질 2항목 등 총 19개 항목이다.

평가방법은 국립환경과학원에서 임의의 시료를 제공하고, 각 측정분석기관에서 ppb 단위(10억분의 1)까지 정밀 분석해 그 결과를 기준값과 비교 검증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특히 먹는 물에는 ppb(십억분의 일) 또는 ppm(백만분의 일) 단위의 극미량으로 존재하는 중금속, 농약성분, 벤젠 등과 같은 발암성 유해물질을 분석하기 위해 시료의 전처리 및 분석에 있어서 고도의 기술이 요구된다.

박선호 울산상수도사업본부 수질연구소장은 “이번 평가 결과를 통해 수질연구소의 분석능력이 우수하다는 것이 입증됐다”며 “앞으로도 수돗물 품질을 높이고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상수도사업본부 수질연구소는 국제수준의 수질검사 체제를 도입해 지난 2009년 6월에 KOLAS(한국시험인정기구)로부터 ‘국제공인시험기관’ 인증을 취득한 바 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