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19일 화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천안시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 운영개선안 정책세미나 개최

[대전세종충남=아시아뉴스통신] 김형태기자 송고시간 2017-07-20 20:06

‘문제해결 방안은 시설관리공단으로 이전이 최적’
천안시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 운영개선방안 정책세미나. 좌로부터 주일원 천안시의원, 김연 충남도의원, 장선화 충청신문 차장./아시아뉴스통신=김형태 기자

충남 천안시는 19일 천안NGO센터에서 ‘천안시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 운영개선방안 모색’을 위한 정책세미나를 열었다.
(관련기사 본보 2016년 8월8일, 2017년 5월31일, 6월7일 참조)
 
이날 세미나는 천안시의회, 사단법인 천안 꿈, 사단법인 함께하는 삶 충남장애인인권연대, 나사렛대학교, 충청신문 천안본부, 사단법인 햇살 등이 공동주최했으며 천안시청과 천안시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 관계자, 관내 장애인 및 그 가족들이 참석했다.
 
유영욱 (사)천안 꿈 상임이사가 발제자로 나섰으며 우주형 나사렛대학교 인간재활학과 교수가 좌장을 맡고 한창석 충남장애인인권연대 상임대표, 주일원 천안시의원, 김연 충남도의원, 윤두선 중증장애인독립생활연대 대표, 장선화 충청신문 차장 등이 토론을 벌였다.
 
발표 주제로 ▲천안시 특별운송수단 실태와 운영현황 ▲수탁기관인 ‘천안시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의 운영에 지방재정법과 노동법 등 위법 ▲투명성 확보를 위한 수탁기관 변경 등이 제시됐으며 참가자 모두의 동의하에 천안시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를 시설관리공단으로 이관하기로 결론 지었다.
 
천안시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 운영개선방안 정책세미나 전경./아시아뉴스통신=김형태 기자
 
주일원 천안시의원은 “콜 신청, 접수, 배차, 운행, 회차 등의 차량 운행시스템과 근로계약을 비롯한 인사시스템 부분에 있어 전문성이 부족하다”며 “이 때문에 센터운영의 효율성이 떨어지고 궁극적으로 서비스의 질이 낮아지고 있으니 회계처리 등 투명성 제고를 위해서도 복식부기 도입이 꼭 필요하다”고 전망했다.
 
충남도의회 김연 의원은 “인근 시·도로의 이동 시 경계 지역에서 해당지역 장애인콜을 이용해야 하는 불편함 해소를 위해 지역경계 해제가 우선”이라며 “이와 함께 운행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해 매년 최소 2~3대의 저상버스 보급과 서비스교육에 힘써야 한다”는 의견을 내놨다.
 
장선화 충청신문 차장은 “예산의 과반수를 차지하고 있는 인건비, 고가 주유소 이용, 객관적이지 못한 정비업체 지정 등”을 개선 대상으로 지적했다.
 
그러면서 “시설관리공단으로 이관을 적극 검토해 달라”고 주문했다.
 
중증장애인독립생활연대 윤두선 대표는 장애인들이 편리하고 친절한 이동서비스를 위한 효과적 운영은 직영이라고 주장했다.
 
이외 한창석 충남장애인인권연대 대표가 제안한 예약제 실시와 열차 등을 고려한 운행시간 연장(새벽 1시까지) 촉구, 윤두선 중증장애인독립생활연대 대표의 장애인들이 편리하고 친절한 이동서비스를 위한 효과적 운영은 직영이라는 주장 등이 뒤를 이어 제시됐다.
 
한편 김남걸 천안시 교통과장은 “운영에 대한 문제는 현재의 운영자와 시의회 및 시민단체 등이 모두 참석한 가운데 간담회를 거쳐 확정지을 계획이다"면서 "시계운행을 비롯해 근무시간연장과 시설 처우개선을 위한 전상버스 증차 등은 점차 개선 중에 있다"는 신중한 반응을 보였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