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0일 토요일
뉴스홈 정치
한국당 “文정부, ‘반인권 정부’로 낙인 찍힐 것”

[서울=아시아뉴스통신] 김영대기자 송고시간 2017-07-23 17:42

“中, 탈북자 강제북송 조치에 강력 규탄하고 진상 조사해야”

“민주당 자리 욕심 때문에 ‘북한인권재단’ 출범조차 못해”
(사진출처=통일부 홈페이지 화면캡처)

자유한국당은 최근 한국행을 시도하다 중국 공안당국에 체포된 북한 일가족 5명이 집단으로 음독 자살한 것과 관련해 “지금이라도 문재인 정부는 중국의 탈북자 강제북송 조치에 대해 강력히 규탄하고 진상조사를 통해 강제북송 중단과 탈북자들의 신변안전 보장을 위한 다각적인 외교에 총력을 경주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국당 강효상 대변인은 23일 브리핑을 통해 “독약을 품고 북을 떠나올 정도로 생명을 걸고 자유를 향해 손을 뻗은 일가족의 탈출노력이 중국정부의 무자비한 ‘강제북송’을 앞두고 허망하게 좌절 되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강 대변인은 “비행기로 1시간 거리인 중국 선양 땅에서 이런 참혹한 ‘반인권’ 사태가 벌어지고 있는데 국민들과 함께 분노하고 경악한다”며 “이런 현대판 킬링필드를 방치하고 있는 중국정부와 북한당국을 강력히 규탄하고 항의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중국정부는 이번 사건의 진상을 철저히 조사하고 반인권 조치에 대한 모든 책임을 져야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특히 “문재인 정부는 최근 중국 공안이 탈북자 북송조치에 혈안을 기울이고 있는 상황에서 구멍 난 인권 관련 대중 외교 복구에 힘쓰기보다는 북한 정권을 배부르게 하는 민간차원의 지원에 더 집중하고 있는 어처구니 없는 실정”이라고 비난했다.
 
강 대변인은 중국 정부에 대해 “탈북자들을 ‘중국에 넘어온 불법 월경자’로 간주하고 있으나 이들은 엄연히 국제법상 난민의 범위에 속한다”며 “따라서 ‘난민지위에 관한 협약‘, ‘난민지위에 관한 의정서’, ‘고문방지협약’ 등의 국제협약에 조인한 중국은 강제송환 금지 원칙을 마땅히 준수할 의무가 있지만 중국정부가 이를 지키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사진출처=통일부 홈페이지 화면캡처)

또한 “우리 정부도 마치 남의 일 인양 손 놓고 있다”고 지적하며 “정부는 또 탈북자 안전을 위한 외교적 노력 이외에도 국내에서의 정착 지원방안 마련에 더욱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리고 “이미 미국과 일본에서 독자적인 북한인권법 제정 등 구체적 방안을 논의하는 동안 정작 대한민국은 당시 야당이었던 민주당의 지속적인 반대로 11년 동안 북한인권법을 통과시키지 못했다”고 꼬집었다.
 
뿐만 아니라 “작년 3월 이 법안이 통과된 후에도 1년 4개월 동안 북한인권재단은 출범조차 하지 못하고 있는데, 이는 문재인 정부의 의지 부족 뿐만 아니라 작년 이사진 구성 과정에서 민주당의 자리욕심 때문에 4명의 민주당 몫 이사진 명단이 제출되지 않아서라고 한다”며 “신임 통일부 장관이 임명되면 재단 이사진 구성에 나설 것이라던 민주당은 아직까지도 감감무소식”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김정은의 공포정치 하에서 생명을 위협받는 북한 주민들 또한 대한민국의 국민들”이라며 “북한 주민들의 목숨과 인권보장보다 상근이사직 1자리 추천을 요구하며 ‘거래’를 시도하는 등 욕심 채우기가 우선인 것인지 집권여당에게 묻고 싶다”고 반문했다.
 
납북설이 제기되고 있는 탈북자 임지현씨가 최근 북한의 대남선전매체에 출연해 남한을 비판하고 있다./아시아뉴스통신DB

한편 “최근 북한의 대남선전매체에 출연해 남한을 비판한 탈북자 임지현씨에 대한 납북설도 제기되고 있지만, 문재인 정부는 북한 정부에 항의나 진상조사 요구 등 어떠한 조치도 취하지 않고 있다”며 “이러한 정황들을 봤을 때, 문재인 정부는 탈북자 인권 보호에 의지가 없다는 비난을 받아 마땅하다”고 맹공을 퍼부었다.
 
아울러 “제1야당인 한국당은 북한의 인권문제는 도외시하면서도 짝사랑식 대북대화에만 매달리는 문재인 정부의 한심한 대북 인권 인식에 우려를 표한다”며 “남북이산가족상봉 뿐만 아니라 탈북자 강제북송 문제, 탈북난민 보호활동 지원, 납북자 문제, 북한인권재단 운영 등에 대해서도 조속하고 적극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따라서 “이에 적극적으로 대처하지 않는다면 문재인 정부는 국제사회에 인권유린을 방치한 ‘반인권 정부’로 낙인 찍힐 것”이라고 경고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