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9일 금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울주군 포함 원전 소재 자치단체장들 "원안위 위원으로 참여시켜 달라"

[울산=아시아뉴스통신] 안홍균기자 송고시간 2017-07-23 17:43

울주군, 경주시, 기장군, 울진군, 영광군 28일 대구서 협의회 열어…원전 주민 지원 확대 요구
울산 울주군 서생면 신고리 원전 3호기 원자로 건물.(사진제공=한국수력원자력)

울산 울주군 등 원전 소재 지방자치단체장들이 협의회를 열어 원자력안전위원회에 위원으로 참여시켜 줄 것을 건의키로 했다.

울주군은 경주시, 부산 기장군, 경북 울진군, 전남 영광군 등 원전이 들어서 있는 지자체와 함께 오는 28일 대구에서 '원전 소재 지자체 행정협의회'를 개최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날 협의회에서 자치단체장들은 정부와 국회에 원안위 위원으로 참여하는 방안을 마련해 줄 것을 건의할 계획이다.

원안위는 우리나라 원전의 안전을 담당하는 독립기관으로서 원전 시설 안전규제, 방사선 안전규제, 국가 방사능 방재총괄, 핵 비확산·핵 안보 이행 등을 맡고 있다. 원전 건설과 운영을, 해체까지 거의 모든 과정을 규제하고 감시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현재 원안위 위원들은 교수, 원전 관련 단체의 전문가 등으로 구성돼 있다.

원전 소재 자치단체장들은 원전이 있는 지역 주민 대표가 빠져 있는 것은 문제가 있다며 자치단체장들을 위원으로 참여시켜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와 함께 자치단체장들은 원전 인근 모든 가구에 안내방송 전파장비 설치 등 비상사태 발생시 즉시 대피할 수 있는 방안과 텔레비전 수신료, 유선료, 인터넷 사용료 지원 등 각종 주민지원사업 혜택을 달라고 정부에 건의할 방침이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