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7일 토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충주시, 축산농가 방역실태 집중 점검 ‘사전대처’

[충북=아시아뉴스통신] 여인철기자 송고시간 2017-07-25 08:59

부적합 농가, 1차 계도조치·2차 행정처분
충북 충주시 축산농가 방역실태 점검 자료사진.(사진제공=충주시청)

충북 충주시가 오는 10월까지 축산농가 방역실태 집중 점검을 추진한다.
 
이번 점검은 국내에서 특정 시기에만 발생하던 구제역, 조류인플루엔자(AI)가 점차 상시화 되고 충주지역 가축전염병 발생 가능성도 증가하고 있어 이를 예방하기 위해 마련됐다.
 
시는 정검을 통해 농가에서 차단방역을 올바르게 실시하고 있는지를 확인하고 현장 방역을 농가 현실에 맞게 정비할 계획이다.
 
또한 현재 사후대처 방식인 현 방역대책을 사전대처로 전환해 질병을 사전 예방해 농가 피해를 최소화할 방침이다.
 
이번 점검 대상은 소, 돼지, 닭, 오리를 사육하는 일정규모 이상 농가를 대상으로 가축전염병예방법과 축산법에 따른 농장 소독·차단방역 시설 운영 적합성 여부, AI·구제역 유입차단을 위한 방역의무 이행여부, 백신접종관련사항 지도, 기타 법규위반사항 등을 중점적으로 점검한다.
 
시는 이번 점검에서 부적합 농가에 대해서는 1차적으로 현장 계도조치하고 재점검을 실시해 시정이 안 된 경우 강력한 행정처분을 내릴 방침이다.
 
윤기 시 축산방역팀장은 “축산농가가 점검과정에서 병원균 유입을 우려할 수 있는 만큼 점검자들은 방역복 착용과 교차감염 방지를 위한 준수사항을 철저히 이행할 계획”이라며 “농가에서도 원활한 점검이 이뤄질 수 있도록 협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