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19일 금요일
뉴스홈 정치
노웅래의원, 뉴욕문화원, 예산낭비ㆍ특혜의혹ㆍ허위보고 줄이어

[서울=아시아뉴스통신] 윤의일기자 송고시간 2017-08-07 09:54

노웅래 의원(더불어민주당, 마포 갑)./아시아뉴스통신DB


문체부 산하 뉴욕문화원의 예산낭비와 국정농단 세력에 대한 특혜 제공 등이 2016년도 결산분석에서 사실로 확인되었다고 밝혔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노웅래 의원(더불어민주당, 마포 갑)에 따르면,
뉴욕문화원이 한류문화 확산과 문화교류 증진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뉴욕문화관광센터’ 신축사업이 부지 아래를 관통하고 있는 미국 철도청 지하철의 반대로 인해 9년째 건축 인허가를 받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건물을 지을 수 있는지 제대로 확인도 하지 않고 무조건 땅부터 매입하는 등 졸속으로 추진했다는 지적이다.

이로 인해 부지매입비 235억 원과 공사비ㆍ감리비 216억 원 등 총451여억 원의 정부예산이 낭비된 것으로 파악되었다. 또한 문체부는 사업이 착공도 못한 상황임에도 공사비를 뉴욕문화원에 교부하여 예산회계규정을 위반하고 있으며, 특히 자체 성과보고서에는 ‘센터 건립의 목표 달성율’을 100%로 허위기재하여 보고 한 것으로 드러났다.

박근혜 정부 들어 크게 주목받았던 뉴욕문화원은 그동안 최순실 · 차은택의 ‘측근 인사 놀이터’로 자주 구설수에 올랐던 곳이기도 하다. 오승제 뉴욕문화원장이 임명 한 달 만에 송성각 컨텐츠진흥원장(전)이 대표로 있던 회사에 일감을 몰아준 것으로 드러났으며, 오 문화원장은 송 전 원장과 함께 제일기획에서 근무한 것으로 알려졌다.

2015년 박근혜 대통령 방미 당시, 뉴욕문화원은 ‘한국 전통문화의 재발견’이라는 순방 문화행사를 기획하며, ‘디자인랩어소시에이츠’에게 수의계약으로 12억 원 규모의 행사 계약을 맡기면서, 하청으로 차은택의 측근 송성각 전 콘텐츠진흥원장이 대표로 있었던 ‘머큐리포스트’에 일감을 몰아주기도 했다.

노웅래 의원은 “관리감독이 어려운 해외소재 정부기관에 대한 관리시스템을 새롭게  점검할 필요가 있으며, 무리한 사업추진으로 예산낭비를 가져온 해외문화홍보사업에 대한 총체적인 감사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