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6일 금요일
뉴스홈 산업/경제/기업
스포츠브랜드 운동화, 기능성·내구성 ‘천차만별’…아식스 운동화, 마모도 기준 이하

[서울=아시아뉴스통신] 고유진기자 송고시간 2017-08-17 16:55

한 스포츠용품 매장에 운동화가 가지런히 진열된 가운데 손님을 기다리고 있다. /아시아뉴스통신=정종일 기자

최근 일상생활부터 운동까지 겸할 수 있는 다각화 된 운동화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나 운동화의 품질성능에 대한 객관적인 정보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17일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에게 합리적인 상품선택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소비자가 선호하는 10개의 스포츠 브랜드 운동화 총 13개(런닝화 10개, 워킹화 3개)를 대상으로 기능성, 내구성, 안전성 등의 성능을 시험·평가했다고 밝혔다.
 
시험결과, 폼알데하이드 등 유해물질은 관련 기준에 적합하였으나, 충격흡수 등의 기능성과 쉽게 닳지 않는 정도인 내마모성 등의 내구성에서 제품에 따라 성능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 출처 = 한국소비자원)

미끄럼 저항 시험에서는 ‘리복(아스트로라이드2D)’, ‘스케쳐스(고런5)’ 등 런닝화 2개 제품과 ‘뉴발란스(MW880RK3)’ 워킹화 1개 제품이 ‘마른 바닥’에서 쉽게 미끄러지지 않아 상대적으로 우수했고, ‘젖은 바닥’에서는 ‘데상트(스퍼트액션)’, ‘아식스(퓨젝스러쉬)’, ‘프로스펙스(마하런101)’ 등 런닝화 3개 제품이 쉽게 미끄러지지 않아 상대적으로 우수했다.
 
발바닥의 압력 부분에서는 ‘스케쳐스(고런5)’ 런닝화 1개 제품과 ‘뉴발란스(MW880RK3)’ 워킹화 1개 제품은 보행 시 발에 전달되는 압력이 낮아 상대적으로 우수했다.
 
충격흡수는 ‘데상트(스퍼트액션)’와 ‘프로스펙스(마하런101)’ 등 런닝화 2개 제품과 ‘뉴발란스(MW880RK3)’ 워킹화 1개 제품이 발이 지면에 닿을 때의 충격을 잘 흡수하여 상대적으로 우수했으며 겉창 내마모성은 ‘뉴발란스(MSTROLZ1)’, ‘데상트(스퍼트액션)’, ‘르까프(베이퍼플러스)’, ‘리복(아스트로라이드2D)’, ‘아디다스(듀라모라이트)’ 등 런닝화 5개 제품과 ‘뉴발란스(MW880RK3)’ 워킹화 1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우수했다.
 
(사진 출처 = 한국소비자원)

반복 마찰에 의해 신발 발등 부분의 천이 마모되는 정도를 평가한 결과, ‘아식스(퓨젝스러쉬)’ 런닝화 1개 제품은 건조 조건에서 갑피 내마모성이 2만 5,600회 미만으로 권장기준에 미흡했다.
 
한편 ‘전기용품 및 생활용품 안전관리법’에 따른 pH, 폼알데하이드, 아릴아민, 유기주석화합물 등 유해물질의 안전성과 혼용률, 제조자, 제조국, 취급주의 표시, 소비자상담실 등의 표시사항을 확인한 결과, 전제품 기준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운동화 구입 시 디자인 등 감각적 요소만으로 선택하기 보다는 착용 목적(런닝, 워킹, 일상생활 등)을 고려해 선택해야 한다”며 “신발 바닥이 많이 닳은 운동화는 미끄럼 저항, 충격흡수 등의 기능이 떨어질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새로운 신발로 교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전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