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19일 화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김진표, '향남-동탄간 철도건설 추진' 제안

[경기=아시아뉴스통신] 정은아기자 송고시간 2017-08-18 00:05

수원군공항이전 놓고 김진표, '주민투표제안'..채인석, "정치생명 걸고 반대" 대립
17일 수원시청 대강당에서 열리고 있는 '새 정부 국정운영 정책설명회'에 참석한 전 국정기획자문위원회위원장을 지낸 김진표의원, 전 국정기획자문위원회 대변인을 지낸 박광온의원, 전 국정기획자문위원회 전문위원을 지낸 이재준 더불어민주당 수원갑당협위원장,수원시의회 김진관의장(우측부터)/아시아뉴스통신=정은아기자

김진표 의원(더민주·수원갑)이 채인석화성시장을 만난 자리에서 '향남-동탄간 철도건설 추진'을 제안했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17일 수원시청 대강당에서 열린 '새정부국정운영정책설명회'에서 "화성 정치권과 시민단체에서 수원군공항이전부지에 아파트를 많이 지어서 동탄의 경제적 가치가 떨어진다는 오해가 있다"며 "아파트가 아닌 최첨단 실리콘벨리 연구 단지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수원군공항 이전에 대해 수원, 화성 시장이 함께 머리를 맞대고 논의한 후 이전 여부를 내년 지방선거에서 화성시민의 찬반투표로 결정할 것을 제안했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채시장과 만난 자리에서 화성의 가장 큰 문제는 교통문제로 이로 인해 난개발이 우려되는 향남읍 시민들을 위해 '향남-동탄간 철도건설 추진'을 제안했다고 말했다.

이 제안에 대해 김 의원은 "앞으로 향남에 인구 3만이 늘어날 계획으로 향남지역 중심으로 지나가는 서해고속철도를 지화화해 줄 것을 요청하는데 3조원이 투입될 뿐 아니라 이미 사업이 진행이 되고 있어 불가능하기 때문에 향남에서 동탄까지 연결을 제안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김 의원은 "수원·화성 군 공항의 화옹지구(화성시) 이전 여부를 내년 지방선거에서 화성시민들의 찬반 투표로 결정하자"고 제안했다.

김 의원은 "수원·화성 군 공항 이전을 반대하는 화성시민도 있지만 찬성하는 시민도 있다"면서 "내년 지방선거 전까지 화성시와 합의를 끌어내기 위해 최대한 노력하고, 합의가 이뤄지지 않으면 찬반 투표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주민투표로 부결된다면 이 결과에 대해 수원시와 화성시는 겸허히 받아들여야한다"고 말했다.

새정부 정책설명 후 한 시민에게 군 공항 이전에 관한 질문을 받은 김 의원은 "채인석 화성시장에게 군 공항 이전 문제에 대해 중립을 지켜달라고 요청했다"면서 "중요한 것은 화성시와 수원시가 협의를 잘 하고, 이전 지역에 대한 정부의 지원을 최대한 끌어내는 것"이라고 의견을 밝혔다.

김 의원은 "다른 곳으로 이전하지 못하면 수원·화성 군 공항은 군 공항으로서 기능을 수행할 수 없는 '죽은 군 공항'이 된다"면서 "10전투 비행단은 반드시 국가의 국방력강화, 공군력강화를 위해 이전해야한다"고 말했다.
 
이날 '새정부 국정운영정책설명회'는 수원시가 새정부의 국정철학과 정책 방향을 공유하기 위해 공직자, 시민들을 대상으로 마련했다.

박광온(더불어민주당, 전 국정기획자문위 대변인) 의원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 추진 방향과 주안점', 김진표 의원은 '새정부 국정 운영 정책', 이재준 전 국정기획자문위 전문위원은 '도시재생 분야 정책'을 설명했다.

박광온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은 취임사에서 기회는 평등하고, 과정은 공정하고, 결과는 정의로운 사회를 만들겠다고 약속했다"며 "앞으로 5년 동안 그 약속을 실현하겠다는 의지를 담아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을 세웠다"고 설명했다.

박 의원은 "500회가 넘는 회의, 현장 방문, 토론회, 세미나 등을 진행하며 현장의 목소리를 담기 위해 노력했다"면서 "100대 과제는 새로운 대한민국으로 안내하는 나침반이자 국민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한 실천계획서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문재인 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과 주요 국정과제'를 설명한 김진표 의원은 "촛불시민혁명을 바탕으로 출범한 문재인 정부는 국민의 뜻을 최대한 국정에 반영하는 직접 민주주의를 지향한다"면서 "국민이 직접 참여하고, (정부를) 감독하고, 국민이 중심이 되는 '국민의 나라'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문재인 정부의 핵심가치는 정의"라며 "특권과 반칙을 없애고, 원칙과 상식이 존중되며 누구에게나 공정한 기회가 보장되는 새로운 대한민국을 실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또 "지역발전위원회를 국가균형발전위원회로 확대 개편해 143개의 지역공약을 전담하는 체계를 마련할 것"이라며 "중앙정부와 지자체 간 이해관계 조정 등으로 소통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재준 전 국정기획자문위 전문위원은 수원시 도시재생뉴딜사업 추진을 위해 패러다임 전환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 전 의원은 "우선 행정체감형에서 시민체감형으로 사업을 전환해야한다. 기존의 도로 공영 주차장 등 하드문화개발이 아닌 마을 만들기와 도시재생결합 등 역량강화 시민참여 체감형사업으로 전환해야한다"고 말했다.

이와함께 유형으로 ▲저층 주거지 정비·매입 ▲역세권 정비형 ▲공유재산 활용형 ▲혁신공간 창출형 등을 제시했다.

이 전 전문위원은 "수원시는 지속 가능한 '포용적 성장'을 해야 한다"면서 "이를 위해 창조적인 시민들의 참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화성시는 충남 덕산 스파캐슬에서 1박 2일로 '민·관·정 워크숍'을 열고 수원군공항의 화성 이전 반대를 위한 결의를 밝히는 등 첨예한 대립을 보였다.

이번 워크숍에는 군공항 화성이전 반대 특별위원회 소속 시의원, 전투비행장 화성이전반대 범시민대책위원회, 공무원 등 80여 명이 참가해 화성 이전 문제점을 공유했다.

채인석 시장은 "수원시의 일방적인 논리에 따라 진행되는 수원제10전투비행단의 화성시로의 이전은 결단코 용납될 수 없는 행위"라며 "민·관·정이 모여 협업체계를 구축해 화성 이전이 이뤄지지 않도록 노력하자. 저 또한 정치생명을 걸고서라도 반드시 막겠다"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