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19일 화요일
뉴스홈 칼럼(기고)
(기고) 다중이용업주에게 반가운 소식 두가지!

[인천=아시아뉴스통신] 양행복기자 송고시간 2017-08-19 08:20

인천계양소방서 예방안전과 소방교 이우용.(사진제공=계양소방서)

올 해도 무더운 여름이 아직 진행 중이다.

이로 인하여 에어컨, 선풍기 등으로 더위를 이기고자 전기용품 등의 과다 사용으로 화재 빈도도 증가할 수 있으며, 초기대응 및 사전에 화재발생 요인을 제거하여 예방하는 것이 중요한 때이다.
 
특히 다중이용업소는 화재 등 재난발생 시 생명·신체·재산상의 피해가 발생할 우려가 높은 곳을 말한다.

이로 인하여 다중이용업소의 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이 별도로 제정되어 시행되고 있을 정도로 화재 발생 시 인명피해 가능성이 크다.

하지만 대부분의 다중이용업소 업주들은 관련 법률의 이해와 준수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

그런 다중이용업주들에게 반가운 소식이 있어서 알려드리고자 한다.

첫째로 인천소방본부에서 스마트폰 플레이스토어에 ‘다중이용업소 정기점검 관계자 매뉴얼“이 애플리케이션 앱(app)으로 개발되어 누구나 무료로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게 됐다.

여기에는 다중이용업소 안전시설 등 점검 방법 및 적용기준, 정기점검 세부점검표(분기 1회 실시) 작성 방법 등이 동영상으로 간단하고 편리하게 소개되어 있어, 영업주 및 종업원 등이 다중이용업소 관련 법령 및 소방시설점검 등을 보다 쉽게 알 수 있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

둘째로 다중이용업주가 지켜야할 의무사항으로 다중이용업소 관계자 소방안전교육이다.

작년부터 다중이용업주와 종업원은 2년에 1회 이상 보수교육을 받아야 한다.

하지만 소방서로 직접 방문하는 집합교육으로 한정되어 있었는데 올해부터는 다중이용업소 보수교육을 사이버교육으로 갈음할 수 있게 됐다.

한국소방안전협회 홈페이지에서 사이버교육을 이수하고 이수증을 소방관서에 제출하면 된다.

평소 소방서까지 직접 방문하여 집합교육을 받기 어려운 영업주들은 365일, 24시간 언제든 열려있는 사이버교육을 활용할 수 있기를 바란다.
 
끝으로 다중이용업소는 영업주는 소방교육 보수 교육이수(2년 1회 이상), 소방시설등 점검 및 안전시설등 세부점검표(분기 1회 이상 실시, 1년 보관) 의무사항으로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불이익을 받는 일이 없도록하며, 화재에 대비한 안전시설에 대한 관심과 정기점검 등을 통한 자율 안전관리 강화로 보다 안전하고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는 다중이용업소가 많아지길 바란다.
 
 
※사외 기고는 본사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