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3일 화요일
뉴스홈 정치
이낙연 국무총리, “먹거리로 장난하는 일은 끝장내라”

[대전세종충남=아시아뉴스통신] 홍근진기자 송고시간 2017-08-21 09:04

이낙연 국무총리가 살충제 계란 사태와 관련해 주말인 지난 19일 어진동 정부세종청사 농림축산식품부를 방문해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사진출처=국무총리실)

이낙연 국무총리가 일요일인 2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총리실 국정상황점검회의에서 “먹거리로 장난하는 일은 끝장내라”고 특별 지시를 내렸다.

이 총리는 이날 회의에서 계란 살충제 사태와 관련 대응상황을 보고 받고 종합점검을 한 후 이같이 말하고 안전 먹거리에 대한 요구는 국민들의 한결같은 마음이라고 강조했다.

이 총리는 “계란 살충제 파동을 겪는 국민의 불안과 불신에 대해 선제적, 적극적으로 대처해야한다”며, “문제가 생길 때마다 따라가며 불을 끄는 식의 수동적, 소극적 행정은 통용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부의 잘못된 발표로 선의의 피해를 당하신 농가에 대해서는 정부가 사과만 할 것이 아니라 그 손해를 갚아 드려야 한다”며, “이번 사태가 수습되면 총리가 직접 국민께 사과하고 향후 대책을 말씀드릴 수 있도록 준비할 것”도 지시했다.

덧붙여 “전례를 답습하는 것에 그치는 공직자들의 소극적, 수동적 직무행태는 바로잡고, 친환경인증이나 HACCP 같은 식품안전 보장장치와 관련한 유착 등 비리는 의법처리를 통해 근절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금지된 약품을 제조 판매 사용한 업체 상인 농가 등에 관해서도, “관계법을 어기고 식품안전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배반한 경우에는 법에 따라 엄정처리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총리는 “소극행정이나 유착 등의 비리는 농정의 적폐로 차제에 꼭 청산해야 한다”고 재차 강조하며, “당면과제인 공장식 축산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해 실행하라”고 지시했다.

한편, 이 총리는 토요일인 19일에도 충북 청주 오송에 있는 식품의약품안전처와 정부세종청사 농림축산식품부를 방문, 국내산 계란 살충제 검사결과 후속조치 상황을 점검하고, 세종시 어진동에 위치한 대형 할인매장인 홈플러스 세종점을 방문해 계란을 구입하는 소비자와 판매직원의 의견을 수렴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