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6일 금요일
뉴스홈 산업/경제/기업
경상남도, 창원상의와 함께 ‘원전 해체산업 육성 전문가’ 초청 포럼

[경남=아시아뉴스통신] 김회경기자 송고시간 2017-08-22 21:07

경상남도 청사 앞 '브라보 경남' 표지석 /아시아뉴스통신 DB

경상남도와 창원상공회의소(회장 최충경)가 22일 오후 5시 창원상의 3층 회의실에서 ‘원전의 이해와 히든챔피언 육성방안’을 주제로 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올해 하반기 정부의 탈원전 정책 가시화에 따른 원전해체산업 육성에 대응하고 경남도내 기업의 기술력 확보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마련됐다.
  
경남도 원전해체 전문 자문단, 두산중공업을 비롯한 이엠코리아?세아창원특수강 등 원전 해체기업의 대표, 한국원자력기자재진흥협회 경남회원사 관계자 등 50명이 참석했다.
  
먼저 이상훈 재료연구소 원자력공인검사단장이 ‘원전 Vs 탈원전 이슈 이해와 도내 원전기업 육성방안’이라는 내용으로 주제발표를 했다.
  
이어 두산중공업 손희동 부장, 원자력산업기술연구조합 정희균 국장 등 4명의 전문가가 도내 원전해체 기업현황과 해체산업 참여방안 등에 대해 토론했다.
  
현재 경남도내에는 국내 최고의 원자력발전 전문 기업인 두산중공업과 그 협력기업, 원자력 성능검증 연구기관인 재료연구소?한국산업기술연구소(KTL), 해체 전문기업인 이엠코리아?세아창원특수강 등 285개 업체가 원전 해체산업과 직·간접적으로 연관돼 있다.
  
원전해체산업 시장규모는 2050년까지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440조원에 이를 것으로 경남도는 전망하고 있다.
  
신종우 경남도 미래산업국장은 “앞으로 정부의 원전해체산업 육성 동향을 파악하고, 도내 기업이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 모색해 나가겠다”며 “이번 포럼을 통해 도내 연구기관과 기업이 정보와 기술을 공유해 원전해체산업이 경남도의 새로운 성장 동력산업으로 자리매김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경남도는 정부의 탈원전 정책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지난달 18일 두산중공업과 재료연구소 등 13개 기관이 참여한 가운데 간담회를 개최해 원전해체기술연구소 유치 보다 도내 기업이 원전해체 시장에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기로 하고 지역특성을 반영한 계획을 수립 중에 있다.
  
또한 지난 8일에는 중앙부처를 방문해 도내 기업이 원전해체 국가R&D 과제에 참여할 수 있도록 협의한 바 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