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19일 화요일
뉴스홈 칼럼(기고)
(기고) 먹을거리 안전한 나라를 꿈꾸다.

[인천=아시아뉴스통신] 양행복기자 송고시간 2017-08-23 11:36

인천삼산경찰서 경무과 경무계 경사 이상엽(사진제공=삼산경찰서)

달걀만큼 가성비 좋은 식재료이자, 온 국민들에게 사랑받는 식품은 드물다.

엊그제 뉴스를 통해 국내에서 유통되는 달걀에서 살충제 성분이 검출됐다는 소식을 접하고, 또 한번 먹거리가 우롱당했다는 생각에 분노를 멈출 수 없었다. 우리 국민들이 먹거리를 우롱당한 일이 이번이 처음이 아니기 때문이다.

이번의 계란파동은 유럽을 강타하고 있는 '살충제 계란'이 얼마전 국내에서 발견되면서 시작되었다.

16일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국내 친환경 산란계 농장을 대상으로 일제 잔류농약 검사를 실시하는 과정에서 경기도 남양주의 한 산란계 농가의 계란에서 '피프로닐' 살충제 성분이 검출됐고, 경기 광주시 산란계 농가에서는 '비펜트린' 성분이 기준치를 초과해 검출됐다. 이로 인해 전국 농가의 계란 출하가 잠정 중단됐고, 대형마트·편의점·슈퍼마켓에서는 판매를 중단했다.

더 놀라운 것은 살충제 성분이 계란에서 검출된 농가의 상당수가 친환경 인증 농가로 밝혀지면서 친환경(유기농·무농약) 농산물에 대한 불신이 커지고 있다.문제가 된 농가 중 친환경 농가가 27곳, 일반 농가가 4곳이다.

이처럼 살충제 성분이 검출된 농가의 약 90%가 친환경 농가로 나타나자 소비자들은 계란뿐만 아니라 친환경 농산물의 안정성까지 우려하는 실정이다.

이와같은 온갖 필수 영양분을 함유한 완전식품인 계란 파동으로 학교 급식은 물론 제과업계, 전통시장의 전집들, 식당들 까지 모두 큰 타격을 입고 있다.

본 사태의 문제는 생명에 대한 고민없이 값싼 닭고기와 달걀을 단시간에 대량생산하고자 했던 인간의 욕심이 초래한 현실이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전국 농장을 대상으로 살충제 검출 유무를 조사한다고 한다.

유통을 막고 소비자의 불안감을 다소나마 줄이기 위해 취해야 할 시급한 조치임에는 틀림없다.

하지만 본질적인 문제는 닭들의 사육환경이다.

가축농가들은 육류 소비가 많아지는 환경에 따라 그 소비량을 따라 잡기 위해서 대규모 사육은 불가피했다.

육식가공 등을 전문으로 하는 대기업은 일반농가 위탁형식으로 고기나 달걀을 공장에서 제품 생산하듯 했다.

적게는 수백마리, 많게는 수만마리가 한 공간에서 살다보니 때에 맞춰 전염병 예방은 필수가 됐다. 정해진 시기마다 각종 약품에 노출된 가축이 건강할리 없다.

A4용지 보다 좁은 면적의 우리에서 종족보존의 결과물인 ‘달걀’마저 먹을거리로 빼앗기고, 결국 ‘저급고기’ 취급을 받은 현실에서 ‘동물복지’는 별나라 이야기다. 건강하게 자란 닭이 건강한 달걀을 낳는데 말이다.

지금 소비자들은 즐겨먹던 달걀에서 살충제 성분이 검출됐다는 사실에 분노하고 있다.

이번 살충제 계란파동은 우리의 식품안전불감증에 의한 예견된 인재이다.

항상 결과 발생 후 그 조치를 취하는 관행에서 벗어나 우리 국민들의 먹거리만큼은 의심하지 않고 정부를 믿고 먹을 수 있는 제도적 안정망이 구축되는 그날이 오길 바란다.
 
※사외 기고는 본사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