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5일 목요일
뉴스홈 산업/경제/기업
경상남도, ‘맞춤형 지역개발’ 공모사업 본격 추진

[경남=아시아뉴스통신] 김회경기자 송고시간 2017-08-23 13:19

2017년 국토부 지역수요 맞춤형 공모사업 선정, 국비 60억 확보
맞춤형 지역개발사업 산청군 조감도 (사진제공=경상남도)

경상남도는 국토교통부가 주관한 지역수요 맞춤지원 공모사업에 고성군 등 3건의 사업이 최종 선정돼 앞으로 60억원의 국비를 확보했다고 23일 밝혔다.
  
지역수요 맞춤지원사업은 낙후지역으로 분류된 전국 70개 시·군(도내 10개 시·군)을 대상으로 지역주민 삶의 질 제고와 지역경제 활성화와 관광인프라 구축을 위해 시행하는 사업이다.
  
이는 주민참여의 상향식 접근방식을 토대로 지자체 간 아이디어 경쟁을 유도하기 위해 공모방식으로 진행했다.
  
이번에 실시한 지역수요 맞춤지원 공모사업에는 70개 시·군에서 총 84개 사업을 신청했다.

외부 전문가, 교수 등으로 구성된 지역개발 공모사업 평가위원회가 서면·현장평가와 최종 사업발표회를 거쳐 총 19개 사업을 지원대상으로 선정했다.
  
이 중 경남도는 고성군의 ‘공룡이 지나간 길 조성사업’과 산청군의 ‘항노화 산들길 조성사업’, 하동군과 광양시의 연계사업인 ‘Re-花 만사성 섬진강 여행의 베이스캠프 조성사업’ 등 3건이 최종 선정됐다.
 
맞춤형 지역개발 사업 고성군 계획도 (사진제공=경상남도)

?고성군의 ‘공룡이 지나간 길 조성사업’은 24억원(국비 16억, 군비 8억)의 사업비로 기존 관광자원인 상족암군립공원과 연계한 야영장 겸용 주차장 확충과 공룡·지질 탐방로 등을 조성해 방문객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자 하는 사업이다.
  
?산청군의 ‘항노화 산들길 조성사업’은 지리산 둘레길과 경호강 래프팅 및 산청의 약초재배 체험장, 한방약초 특구를 연계한 항노화 산들길 코스와 약초의 향기에 흠뻑 취할 수 있도록 해서 산청을 찾는 관광객에게 힐링과 볼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총 46억원(국비 17억, 군비 29억)을 투입하는 사업이다.
 
이화 만지 나루터 조성과 입체 횡단 보행교 조감도 (사진제공=경상남도)

?하동군의 ‘Re-花 만사성 섬진강 여행의 베이스캠프 조성사업’은 총 46억원(국비 27억, 군비 19억)의 사업비로 섬진강 물줄기를 따라 마주보고 있는 두 지역(하동과 광양)의 지역간 소통 및 교류 확대, 동서통합 관광브랜드 창출로 지역 상생발전을 도모코자 한다.
 
섬진강 베이스캠프 조감도 (사진제공=경상남도)

세부적으로는 섬진강 여행의 관광거점으로 활용할 ‘섬진강 베이스캠프 조성’과 섬진강 사이 이화마을과 매화마을간 교류와 연결고리 역할을 하는 ‘이화만지 나루터 조성’, 섬진강 유역의 접근성 개선과 19번 국도의 랜드 마크가 될 ‘입체횡단 보행교’를 조성하는 기반시설 사업이다.
  
이병희 경남도 서부권개발국장은 “이번에 선정된 공모사업 등을 통해 도내 낙후지역 지역개발사업이 활발히 추진되고 관광인프라 구축으로 지역 주민의 삶의 질이 향상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고 밝혔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