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8일 목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광주광역시, 5.18 현안과제 체계적 효율적 대응 나선다

[광주전남=아시아뉴스통신] 조진현기자 송고시간 2017-09-07 10:28

행정부시장 단장 ‘5.18국정과제 총괄추진단’ 구성.운영...헌법전문 수록.진실규명특별법 제정 등
민선6기 들어 5.18역사 바로 세우기에 속도를 내고 있는 전남 광주광역시가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대응을 위해 ‘5.18국정과제 총괄추진단’을 구성해 현안들을 전반적으로 관리해 나갈 계획이다.

광주시의 노력과 함께 문재인 정부들어 가속도가 붙고 있는 5.18 정신?가치의 헌법전문 수록 등 다양한 사업들이 각 분야별로 진행되고 있어 과제들이 차질 없이 추진되도록 대응하기 위한 것이다.

5.18과 관련한 주요 현안과제는 5.18을 국가 운영의 근본 규범인 헌법전문에 수록하고, 진실규명 등을 위한 특별법 제.개정, 옛 전남도청 복원, 트라우마센터 건립, 민주인권기념파크 조성, 전일빌딩 리모델링사업 등이다.

추진단은 행정부시장을 단장으로 지원팀, 진실규명 및 선양팀, 문화관광팀, 복지시설팀, 옛 전남도청복원팀, 홍보팀으로 구성하여 정책기획관실에서 운영하고, 팀장은 관련 실.국장이 맡게 된다. 5·18관련 업무가 증가함에 따라 주관부서인 인권평화담당관실에는 전담 인력 3명을 추가배치하게 된다.

추진단은 사안에 따라 관련 기관.단체도 참여하는 열린 협의체로 운영하고, 매주 1회 추진상황 점검 및 주요 현안에 대한 대안을 마련하며, 필요시 팀별 자문단을 구성해 시민의 의견을 수렴·반영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광주시가 강력하게 추진하고 있는 5?18역사 바로 세우기가 각 분야에서 속속 괄목할만한 진척을 보이고 있다.

‘5.18진실규명’을 위해 지난 2월 5.18진실규명지원단을 출범시킨데 이어 진실규명자문위원회를 운영해오고 있다.

전일빌딩에 대한 정밀 검증 및 분석에 들어가 다수의 탄흔을 발견한데 이어 이 탄흔이 ‘헬기에 의한 것이 유력하다’는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의 결론을 얻어냈다.

특히 이 탄흔을 증거로 기총소사 등 5.18 진실규명의 불씨를 당기기 위해 윤장현 시장은 지난 대선기간 동안 문재인 당시 후보 등을 직접 전일빌딩으로 안내해 탄흔의 현장을 보여줌으로써 5.18에 대한 관심을 이끌어냈다.

진상규명은 80년 5월 공군 전투기가 폭탄을 장착한 채 광주 출격을 대기했었다는 당시 전투기 조종사의 증언과 문재인 대통령의 진상규명 지시, 국방부의 특별조사단 구성으로 한층 속도를 내고 있다.

5.18 최후의 항쟁지인 옛 전남도청을 복원을 위해 ‘옛 전남도청 복원을 위한 범시도민대책회의’에 윤장현 시장이 직접 참여하며 공감대 확산과 대정부 활동에 나서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5월18일 5.18민주화운동 37주년 기념식서 “옛 전남도청 복원은 광주시와 협의하겠다”고 발표하자 윤 시장은 곧바로 ‘옛 전남도청 복원 지원팀’을 구성해 운영하며 수시로 상황실 회의와 협업 워크숍을 주재하며 진행 상황을 점검해왔다.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도 지난달 28일 광주에 내려와 옛 전남도청을 복원하겠다는 의사를 천명했고, 복원 대상도 대책위가 건의한 6개 건물 모두가 해당된다고 분명히 밝힌 상태다.

또 헬기사격에 의한 탄흔이 발견된 전일빌딩을 5.18사적지 제28호로 즉각 지정해 역사적 현장을 있는 그대로 보존.관리해 후세에 길이 남기겠다는 의지도 분명히 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