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9일 금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폐철도의 변신’강릉 철도 유휴부지를 첨단 ICT 서비스 체험·문화공간으로

[강원=아시아뉴스통신] 이순철기자 송고시간 2017-09-12 21:43

한국정보화진흥원(NIA), 강릉시와 IoT Street 조성 업무협약
강원 강릉시와 한국정보화진흥원(이하 NIA, 원장 서병조)은 평창 ICT 올림픽의 랜드마크가 될 월화거리 IoT Street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11일 강릉시청에서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날 협약을 통해 다음해 2월 열리는 2018 평창동계올림픽을 계기로 조성되는 강릉 월화거리에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기술과 관광·문화 자원을 융합한 ‘IoT Street’ 구축을 위해 상호 협력할 것을 약속했다.

이에 NIA는 IoT 파노라마, 스마트 미디어월, 힐링체어 등 체험형 서비스를 개발하고, 강릉시는 IoT Street의 전기·통신 등 기반시설과 동계올림픽 이후의 운영, 활성화를 담당하게 된다.

IoT Street에서 제공될 ‘IoT 파노라마’ 서비스는 360도 가상현실(VR) 길찾기 기능을 통해 IoT Street 전체를 미리 둘러볼 수 있어 주변의 중앙시장 곳곳에 숨겨진 맛집을 쉽게 찾아갈 수 있게 해 준다.
 
파노라마 서비스와 더불어 IoT Street 내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할 ‘스마트 미디어월’은 월화거리의 주요행사 안내와 사람들의 동작을 인식해 역동적인 미디어아트 체험도 가능하게 해 준다.

또‘스마트 파사드’는 미디어월과 결합해 주변 대형건물 벽면에 사랑고백, 감사의 편지 등의 영상을 송출함으로써 월화거리를 찾은 관광객이 함께 즐기고 감동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한편, 강릉시는 2016년부터 강릉-원주 철도의 도심구간 지하화 공사로 생긴 구 강릉역에서 강남동 부흥마을까지 2.6km 폐철도 구간에‘월화거리 공원화 사업’을 통해, 열차가 달리던 지상의 유휴부지를 역사와 문화가 담긴 시민 휴식·문화 공간으로 바꾸고 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