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5일 목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포항시 남구보건소, 장애인 위한 지역사회 재활사업 추진

[대구경북=아시아뉴스통신] 이진우기자 송고시간 2017-09-13 18:32

13일 이은숙 남구보건소장이 장애인들의 건강한 삶을 위한 2017년 지역사회중심재활사업에 대해 브리핑을 갖고 있다.(사진제공=포항시청)

경북 포항시 남구보건소는 13일 장애인들의 건강한 삶을 위한 2017년 지역사회중심재활사업에 대해 브리핑을 가졌다.

지난 2015년부터 시범사업으로 시행하던 보건소 재활사업은 2017년 전국 보건소 필수사업으로 지정됐다.

남구보건소는 포항한방병원, 포항대학교, 장애인복지관, 지체장애인협회 등 유관기관과 함께 지역사회중심 재활실무협의체를 구성해 다양한 재활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1~3급 중증장애인을 위한 건강체크, 만성질환 관리, 한방치료 등 방문재활서비스를 제공하고, 낙상사고로 인한 2차 장애발생 예방을 위해 가정 운동기구 설치 및 재활운동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포항대학교 물리치료과 학생 자원봉사자들과 뇌졸중 장애인 '1:1재활운동교실'을 운영해 뇌병변으로 장애가 있는 대상자들의 보행능력, 폐기능, 근력향상에 도움을 주고 있다.

경북도 시각장애인복지관과 업무협약을 맺고, 시력 저하로 움직임이 불편한 장애인을 대상으로 어깨, 척추, 고관절, 무릎관절 가동성 및 근력향상을 위한 운동교실과 지체장애인 게이트볼교실도 운영하고 있다.

전국 보건소 최초로 발달장애 5~7세 아동을 대상으로 한 수중재활교실을 올해 처음 운영해 물속에서의 움직임을 통한 신체 발달과 심리정서적 안정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이밖에도 '장애인 해병대 체험프로그램'을 운영, 장애인과 가족이 함께 동참해 해병대 역사관 및 부대견학, 홍보영상 및 영화관람, 장갑차 탑승체험, 군복 입어보기 등 체험활동을 통해 가족과의 유대감을 강화하고 사회활동을 통한 삶의 활력 증진에 도움을 주고 있다.

이은숙 남구보건소장은 "장애인들의 건강관리와 재활촉진을 위해 힘쓰는 한편 기본적인 생활 외에도 여가, 스포츠, 사회참여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