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9일 금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檢, 국정원 '블랙리스트' 수사 본격화…내주 피해자 소환

[서울=아시아뉴스통신] 윤자희기자 송고시간 2017-09-24 11:07

이명박 정부 당시 국가정보원이 PD와 기자 등을 대상으로 방송계 '블랙리스트'를 만들어 관리했다는 의혹이 드러난 가운데 검찰이 수사를 본격 시작한다./아시아뉴스통신 DB

이명박 정부 당시 국가정보원이 PD와 기자 등을 대상으로 방송계 '블랙리스트'를 만들어 관리했다는 의혹이 드러난 가운데 검찰이 수사를 본격 시작한다.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에 따르면 이르면 다음주 '블랙리스트'에 오른 PD, 기자, 작가 등을 출석 시켜 조사할 방침이다.

국정원 적폐청산 TF(태스크포스)는 원세훈 전 원장 시절 국정원이 방송사 간부와 PD 등의 성향을 광범위하게 파악하고 정부 비판 성향이 있다고 판단한 이들의 교체 등 구체적인 인사 개입 방향을 담은 다수의 문건을 생산했다고 밝혔다.
 
검찰로고./아시아뉴스통신 DB

교체 대상으로는 좌편향 간부, 무능무능·무소신 간부, 비리연루 간부로 분류했다. 특히 좌편향 간부에 대해선 '반드시 퇴출, 좌파세력의 재기 음모 분쇄'라고 적었다.

KBS 노조는 최근 파업뉴스를 통해 보고서의 세부 내용을 보도하고 명단에 오른 관련자들의 증언을 공개하기도 했다.

검찰은 피해자 조사에서 국정원 고위층과 방송사 경영진 간에 부적절한 의사 교환이 있었는지와 국정원의 언론장악 계획이 실제 실행됐는지 등을 확인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