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8일 목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광역버스정보시스템 경북도내 4개지역 추가구축..국비 12억 확보

[대구경북=아시아뉴스통신] 김상범기자 송고시간 2017-09-24 13:21

광역버스정보시스템(BIS)구축사업 개요도(자료제공=경북도청)

경북도는 내년도 광역버스정보시스템(BIS)구축사업 사업계획서 평가에서 4개 시.군이 국고보조사업 대상지역으로 선정돼 국비 12억원을 확보했다고 24일 밝혔다.

광역버스정보시스템은 동일생활권인 2개 이상의 시군간 운행하는 버스의 실시간 위치, 운행상태 등의 버스 교통정보를 제공해 시군간 버스 광역이용의 불편을 해소하고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를 위한 교통시스템이다.

현재 경북도내에는 포항~경주, 김천~구미~칠곡, 경산~대구, 칠곡~대구에서 운영 중에 있다.

광역 BIS시스템이 구축 운영되면 대중교통 이용자들은 버스 대기시간 감소, 정시성 확보, 환승편의 제공 등 버스이용 편의를 제공받을 수 있고 버스 이용승객 증가, 승용차 수요의 버스전환 유도 등 대중교통 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한 차원 높일 수 있다.

이번 사업은 안동~예천, 경산~영천간 광역버스 노선축을 대상으로 센터 3개소, 차량단말기 233대, 버스정보안내기(BIT) 85개소를 설치하는 등 국비 12억원을 포함해 총 42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하게 되며 내년도 상반기 기본설계를 시작한다.

특히 안동~예천 광역버스정보시스템은 도청신도시내 경유 노선에 실시간 교통정보를 제공하는 수요자 중심 대중교통체계 구축과 도청신도시 경유 시외버스와의 효율적인 연계 등 획기적인 교통체계 구축으로 첨단 스마트 신도시 조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남일 경북도 일자리민생본부장은 "앞으로 버스정보시스템(BIS) 미구축 시군을 대상으로 국토교통부 공모에 적극 참여해 도 전체로 점차 확대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