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6일 금요일
뉴스홈 산업/경제/기업
브릿지협동조합 “사회적경제기업 공공시장 진출 통해 사회적가치 실현을”

[부산=아시아뉴스통신] 도남선기자 송고시간 2017-09-25 16:59

브릿지협동조합 배성기 이사장이 지난 21일, 사회적경제허브센터에서 주관한 ‘2017 농산어촌지역 맞춤형 사회적기업 모델발굴 사업 사회적기업, 마을기업, 협동조합 아카데미’에서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사진제공=브릿지협동조합)

“사회적경제기업의 공공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우선구매제도의 이해가 필요합니다”

브릿지협동조합(이사장 배성기)은 지난 21일, 사회적경제허브센터에서 주관한 ‘2017 농산어촌지역 맞춤형 사회적기업 모델발굴 사업 사회적기업, 마을기업, 협동조합 아카데미’를 진행했다고 25일 밝혔다.
 
이 날 강의는 사회적경제기업의 공공시장 진출을 위한 기본 지식 습득 및 공공시장 시장 개척 및 판로 개척을 위해 사회적경제에 관심이 있는 지역주민, 사회적경제조직 운영에 관심있는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강의는 공공시장과 고객의 이해(계약법 및 우선구매제도의 이해/공공예산 분석), 사회적문제 인식, 소셜미션, 고객관리, 고객 가치제안, 마케팅 방법, 핵심활동, 보유 핵심지원, 핵심파트너, 소요되는 비용, 경제적 성과, 사회적 성과, 환경적 성과, 종합적 기대 성과를 기반으로 비즈니스 모델 점검 및 캔버스 작성 실습 과정으로 진행됐다.
강의 중인 배성기 이사장.(사진제공=브릿지협동조합)
 
사회적경제기업의 공공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우선구매제도의 이해가 필요하다. 우선구매제도란 정부재정을 활용하여 국가적인 차원에서 정책적 지원이 필요한 중소기업, 기술개발, 친환경/저탄소 녹색성장, 사회경제적 배려 대상기업, 단체 등이 생산 또는 공급하는 물품, 용역, 시설공사 등을 공공조달청에서 우선적으로 구매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활동을 통칭한다.

배성기 소장은 이날 강의에서 "사회적 경제 기업의 공공시장 진출을 확대하기 위해 우선구매제도를 잘 활용하고 공공시장에 대한 이해와 진출 가능성을 검토해 공공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 사회적경제기업이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미리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이날 강의는 사업 수요 조사와 진출 방법 및 진출 전략과 진출 기업 사례 등을 소개하는 등 다양한 시각의 분석 자료를 토대로 진행됐다.
 
브릿지협동조합은 사회적경제기업 대상 교육뿐만 아니라 민간위탁 관리자 교육, 지방의회의원 대상 교육, 의회 및 지자체 방문교육 등 분야별로 꾸준히 강의를 개최하고 있다.

10월 20일에는 민간위탁 서비스 담당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2017년 4차 민간위탁 혁신 교육이 진행되며 11월 3일에는 사회적경제기업을 대상으로 사회적가치기반 민간위탁 공공서비스 진출 교육이 진행된다. 해당 교육은 브릿지협동조합 홈페이지(bridgecoop.kr)에서 선착순 40명에 한해 신청이 가능하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