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9일 금요일
뉴스홈 영화/공연
울주세계산악영화제, '등짐 아래의 자유' 대상 선정

[울산=아시아뉴스통신] 윤요섭기자 송고시간 2017-09-26 14:31

지난 25일 '제2회 울주세계산악영화제' 폐막식서 수상작 시상
지난 25일 제2회 울주세계산악영화제 폐막식에서 파볼 바라바스 감독이 '등짐 아래의 자유'로 국제경쟁 부문 대상을 차지해 신장열 조직위원장으로부터 상을 받고 있다.(사진제공=울주세계산악영화제)

올해 ‘제2회 울주세계산악영화제’ 대상에는 파볼 바라바스 감독의 '등짐 아래의 자유'가 선정됐다.

이 영화는 슬로바키아 타트라산에서 일하는 짐꾼들을 조명한 작품이다.

제1회 울주세계산악영화제 대상 수상작 '유렉'의 감독이자 올해 국제경쟁 심사위원인 파벨 비소크잔스키는 "인간이 산에 바치는 완벽한 헌정사인 이 영화는 짐꾼들의 모습을 통해 관객을 누구보다 산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세계로 인도하고, 산에 관한 심오한 비밀에 더 가까이 다가서게 해준다"며 선정 이유를 설명했다.

대상 상금은 2000만원이다.

알피니즘 작품상은 '링크사르 서벽'(감독 조나단 그리피스)이 차지했다.

신영철 심사위원은 "생명을 담보한 무거운 등반이라는 주제를 의외로 가볍게 풀어내는 이 영화에 심사위원들이 주목했다"고 말했다.

클라이밍 작품상은 '볼더링의 모든 것'(감독 앨라스터 리)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볼더링만큼이나 다이나믹한 영화로 압도적인 촬영, 감각적인 편집, 훌륭한 음악 등 모든 영화적 요소가 높은 완성도를 보였다는 호평을 받았다.

모험과 탐험 작품상은 동료들의 시신을 찾기 위해 해저 130m까지 내려가 탐사하는 다이버들의 이야기를 다룬 '다이버'(감독 후안 레이나)가 수상했다.

자연과 사람 작품상에는 '다시 태어나도 우리'(감독 문창용, 전진)가 이름을 올렸다.

심사위원 특별상에는 79세의 선장과 4명의 등반가가 그린란드 배핀 섬까지 배 타고 가는 여정기를 그린 '도도스 딜라이트'(감독 피터 모티머, 션 비야누에바-오드리스콜, 조시 로웰, 닉 로젠)가 뽑혔다.

마지막으로 관객의 가장 큰 호응을 받은 영화에 주어지는 관객상에는 '다이버'(감독 후안 레이나)가 또한번 수상의 기쁨을 누렸다.

관객상은 관객 설문조사로 정해졌으며, 대상을 제외한 6개의 수상작에는 각 500만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알도 아우디시오 심사위원장은 "작년보다 출품작이 80편 늘어나 울주세계산악영화제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며 "4개국 출신으로 이루어진 우리 심사위원단의 선택에 산을 사랑하는 이들뿐 아니라 전국 각지에서 모인 일반 관객들도 공감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