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사이트 내 전체검색

2017년 10월 23일 월요일

닫기
태국의 화려한 가을 '러이 끄라통 축제'

(아시아뉴스통신= 유지현기자) 기사입력 : 2017년 10월 11일 12시 52분

러이 끄라통 축제 모습.(사진제공=태국관광청)

태국관광청은 ‘빛의 축제’로 유명한 태국의 전통 축제 러이 끄라통이 오는 11월 3일을 전후로 태국 전역에서 다채롭게 펼쳐질 예정이라고 11일 밝혔다.
 
태국력 12월 보름에 열리는 러이 끄라통 축제는 사람들이 바나나 잎으로 만든 조그마한 연꽃 모양의 작은 배에 불을 밝힌 초와 꽃, 동전 등을 실어서 강물이나 운하 또는 호수로 띄워 보내면서 소원을 비는데, 이때 끄라통의 촛불이 꺼지지 않고 멀리 떠내려가면 자신의 소원이 이루어 진다고 믿는다. 이는 고대 물의 신에게 경의를 표하던 전통에서 기원한다.

러이’는 띄우다 는 뜻이며 ‘끄라통’은 다양한 의미가 있지만 그 중에서도 ‘러이 끄라통에 물에 띄우는 바구니’란 뜻이 그 중 하나다. 전통적으로 끄라통은 바나나 줄기로 만들며 오늘날에는 빵이나 스티로폼으로 만들기도 한다. 빵으로 만든 끄라통은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분해되고 또한 물고기 밥이 된다.

끄라통의 모양은 활짝 핀 꽃, 백조, 석상, 불교 관련물 등 그 모양이 다양하지만 연꽃 모양이 가장 보편적이다. 이 축제 동안 작은 배들이 빛을 밝히며 강을 떠내려 가는 모습이 태국 전역을 수 놓으며 아름다운 광경을 만들어 낸다. 또한 장식 배 행렬과 조명으로 장식한 건물들, 방콕 짜오 프라야 강변의 역사 유적지에서 열리는 이벤트와 같은 다양한 러이 끄라통 행사들을 관람할 수 있다. 특히 올 해는 방콕을 비롯한 모든 도시의 강가 및 바닷가 근처에 자리한 호텔들이 화려한 조명으로 장식, 또 다른 볼거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 축제는 초기 라따나꼬신 시대의 왕실 전통의식에서부터 비롯돼 그 후 일반인들에게까지 퍼져 오늘에 이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가장 전통적인 축제의 모습을 보려면 수코타이를 방문하면 된다. 수코타이에서는 끄라통 띄우기와 더불어 아름답고 화려한 불꽃놀이가 수코타이 역사 공원의 밤하늘을 수 놓는다.

또한 치앙마이는 ‘이벵 축제(Yi Peng Festival)’라는 치앙마이 특유의 러이 끄라통 축제의 모습을 가지고 있는데, 강에 띄우는 끄라통 대신 ‘꼼러’이라는 종이 등불 풍선을 하늘로 띄운다. 등불 풍선을 하늘에 있는 신에게 날려 보내고, 등불 풍선이 날다가 떨어지는 곳에 슬픔과 액운이 묻힌다고 믿는다. 색색이 강에 떠 있는 끄라통도 아름답지만 깜깜한 밤하늘에 수 많은 등불 풍선들이 흔들흔들 떠오르는 모습은 넋을 잃을 만큼 아름답다.

태국은 항상 신나고 재미있는 일로 가득 찬 곳이다. 만약 11월에 태국을 방문한다면 수 많은 불빛이 강물 위를 수 놓는 아름다운 광경을 보게 될 것이다. 오는 11월 3일을 전후로 각 지역에서 다양한 이벤트와 함께 흥겹고 아름다운 러이 끄라통 축제가 끄라통 만들기 경연대회, 미인 선발대회 등이 함께 개최되며 최근에는 불꽃놀이도 축제의 하나의 이벤트가 되고 있다. 
 
◆ 방콕

오는 11월 1일부터 3일까지(11월 1~2일 17:00-22:00, 11월 3일 16:00-24:00) 산티차이 쁘라칸 공원(Santi Chai Prakan Public Park Suan Santichai Prakan)에서 열린다.

왕실에서 즐겨먹던 스낵 시연과 바나나 잎으로 화환을 만들기를 시연하고 천연 재료를 이용한 끄라통 만들기도 진행된다.

태국 음력 12월의 보름달이 뜨는 밤(11월 3일)에 끄라통을 만들어 짜오 프라야 강물을 이용해 만든 인공 호수에 끄라통을 흘려 보내며 즐거운 분위기를 즐긴다. 러이 끄라통은 원래 힌두교의 갠지스 강에 대한 미안함과 고마움에서 유래한 것으로 태국인의 물에 대한 고마움과 미안함을 표현하고 있다.

또한 태국의 옛날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시장에서 음식과 디저트 즐기기, 관례에 따라 호롱불을 든 아름다운 퍼레이드와 러이끄라통 행사 개막식, 화려한 색상으로 유명한 태국 전통공연인 ‘라마야나’ 관련 콘(Khon) 마스크댄스 공연, 태국전통 복장을 착용하고 사진 촬영 이벤트, 태국 악기 연주, 태국 5개 지역(치앙마이, 수코타이, 딱, 아유타야, 사뭇송크람)의 러이 끄라통 행사와 관련한 전시회도 준비돼 있다.

 
치앙마이 러이 끄라통 '이뺑'.(사진제공=태국관광청)

◆ 치앙마이

오는 11월 1일부터 5일 쁘라뚜 타페(Tha Phe Gate) 주변에서 태국 북부지역 고대 란나왕국의 러이 끄라통 행사인 이뺑(Yi Peng)을 만나 볼 수 있다.

치앙마이 내 중요 사원들에서 설법행사와 불탑에 초를 붙여 경건하게 기도한다. 쁘라뚜 타페 주변 지역에서는 오는 11월 2일과 3일에 문화 예술 공연이 열린다. 불공용 초 만들기, 바나나 잎으로 끄라통 만들기, 콤 등불 만들기 등의 시연이 있으며 오는 11월 2일부터 5일까지 Three King’s Monument 광장에서 러이 끄라통 행사가 열린다.

2017년 이뺑 미인 컨테스트도 란나 시대 박물관에서 열리며 오는 11월 3일에는 핑 강 주변에서 란나 전통에 따른 끄라통 띄워 보내기 행사가 열린다. 11월 4일에는 쁘라뚜 타페(Tha Phe Gate) 주변에서 끄라통 퍼레이드 장식 경연대회도 진행된다.

11월 4일 국왕 장수기원을 위한 불꽃놀이 행사와 3일과 4일 나라왓 다리(Nawarat Bridge) 주변에서 ‘콤(등불)’ 날리기 행사도 준비돼 있다.
  
◆ 수코타이

오는 11월 1일부터 5일까지 수코타이 역사공원(Sukhothai Historical Park)에서 오후 4시부터 11시부터 열린다.

태국을 표현하는 현지 주민들의 문화공연, 수코타이 왕조 시대의 옛 시장 구현, 지역 단체의 스포츠 공연이 진행되며 수코타이 주 산하 9개 군이 함께하는 전통문화 퍼레이드, 러이 끄라통 미인경연대회 우승자의 퍼레이드 등 지역 단체와 기관들이 각종 퍼레이드들에 참여한다.

콘(KHON) 마스크 공연, 태국 학생들의 태국전통 악기 공연, 빛과 소리의 공연 및 현지공연을 관람하며 함께 모여 지역 전통식사를 같이 하는 행사, 러이 끄라통 행사 및 타오 시 쭐라락사(Thao Sri Chulalaksa) 비(妃)에 관한 공연도 진행된다.

기타 크고 작은 규모의 끄라통과 다양한 종류의 콤(등불), 다양한 과일, 화환 등으로 장식된 퍼레이드 공연이 준비돼 있으며 불꽃놀이 공연, 태국 지방특산품 (OTOP) 전시와 제품 판매, 옛 시장에서 옛날 수코타이 시대의 물건 구매방법으로 쇼핑을 즐길 수 있으며 현지 50개 이상의 업체가 참여한다. 불력 2437년(서기 1894년)의 딸랏 림욤 시장, 딸랏 삼크레 시장, 딸랏 끌랑 나 시장, 딸랏 타 남 랍사뎃 시장을 재현해 그 시절의 시장 분위기를 만들어 준다.

시장 안에는 포토 존이 구성돼 있어 멋있는 사진을 찍고 #amazingthailandtourismyear2018 해시태그와 함께 SNS 에 올리면 행사기간 동안 현장에서 기념품을 받을 수 있다.

◆ 딱

오는 11월 3일부터 7일까지 랏따나꼬신 왕조 건립 200주년 기념 다리(사판솜폿 끄룽랏따나꼬신 썽러이삐) 주변 강가에서 열린다.

푸미폰 아둔야뎃 국왕(라마 9세)을 기리는 라마9세 국왕 보트 퍼레이드 컨테스트와 라마9세 국왕 보트 불등 퍼레이드 대회, 지역 문화 예술 공연 퍼레이드와 끄라통 퍼레이드, 아름다운 개막공연 및 개막식, 1000개의 끄라통을 띄워 보내는 러이 끄라통 행사와 공연, 러이 끄라통 저녁 만찬 행사, 러이 끄라통 행사 사진 경연대회, 어린이들의 행사장 가이드 참여 교육, 딱 지역 끄라통 퍼레이드 행사의 유래와 역사 관련 행사 등이 진행된다.
 
◆ 아유타야

오는 11월 3일 아유타야 쁘리디 탐렁(Pridi ThamRong) 다리 주변, 쩨디 시 수리요타이(Chedi Sri Suriyoyhai), 방파인(Bangpa In) 궁전 앞, 찬타라 카샘 국립 박물관(Chantharakasem National Museu), 요새(Petch Fortress) 주변에서 열린다.

낭 놉파맛 미인 경연대회, 전등 만들기 경연대회, 끄라통 만들기 경연대회, 태국식 성인가요 ‘룩퉁’ 부르기 노래 경연대회, 지역특산품(OTOP) 전시와 제품 판매가 함께 진행된다.
 
◆ 사뭇송크람

오는 11월 3일 암파와에 위치한 라마 2세 공원(RAMA 2 Park)과 왓 푸마린 꾸디텅 사원(Wat Pummarin Kudeethong)에서 열린다.

20만개 이상의 바나나 껍질로 만든 끄라통 띄워 보내기 행사, 낭 놉파맛 미인 경연대회, 끄라통 만들기 경연대회, 바나나 껍질로 만드는 끄라통 만들기 시연 및 바나나 줄기, 판단잎(Pandanus), 코코넛 잎 등을 여러 겹으로 쌓아서 장식하기 시연이 함께 진행된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