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사이트 내 전체검색

2017년 10월 23일 월요일

닫기
스페인, 카탈루냐에 '최후통첩'…“16일 이전 독립선언 여부 밝혀라”

(아시아뉴스통신= 고유진기자) 기사입력 : 2017년 10월 12일 14시 12분

스페인 중앙정부가 독립을 추진하는 카탈루냐 자치정부에게 앞으로 5일 내로 독립선언 여부를 명확히 밝혀달라며 최후 통첩 메시지를 보냈다. / 아시아뉴스통신 DB

스페인 중앙정부가 독립을 추진하는 카탈루냐 자치정부에게 최후 통첩 메시지를 보냈다.
 
AFP통신 등의 보도에 따르면 마리아노 라호이 스페인 중앙정부 총리는 11일(현지시간) 오전 긴급 각료회의를 주재한 뒤 생방송 담화를 통해 카를레스 푸지데몬 카탈루냐 자치정부 수반에게 오는 16일까지 카탈루냐 의회가 독립을 선언할 것인지 여부를 알려달라고 통보했다.
 
라호이 총리는 생방송 담화를 통해 "내각은 카탈루냐 자치정부에 독립을 선언한 것인지 명확히 해달라고 요구하기로 합의했다"며 “정부는 신중하고 책임 있는 자세로 행동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전날 “독립을 선포할 권한을 투표로 위임받았지만, 독립선언 절차를 중단하고 대화에 나서겠다”고 발표한 푸지데몬 자치정부 수반에게 헌법에 규정된 절차에 따라 최후경고를 한 셈이다.
 
마리아노 라호이 스페인 총리.(신화통신/아시아뉴스통신=구우 기자)

이 요구는 카를레스 푸지데몬 카탈루냐 자치수반이 자치의회 기조연설에서 말한 내용과 관련한 질문으로, 이른바 '핵 옵션'이라 불리는 스페인 헌법 155조를 발동하기 전의 공식 절차다.
 
만약 스페인 정부의 이번 질문에 카탈루냐 수반이 독립선포를 한 것이라고 공식 확인한다면, 스페인 중앙정부는 헌법 155조에 따라 카탈루냐의 자치권을 몰수할 방침이다.
 
실제로 스페인이 이런 카드를 꺼내 들 경우 카탈루냐와 정면충돌하거나 최악의 경우 유혈 사태까지 벌어질 수 있어 스페인 정부로서도 부담이 매우 큰 상황이다.
 
한편 미국 뉴욕타임스(NYT)가 스페인 방송사 ‘안테나3’를 인용해 보도한 바에 따르면 이그나시오 곤잘레스 베가 스페인 판사협회 대변인은 라호이 총리가 헌법 155조를 실제로 발동할 경우 “굉장히 민감한 상황에 들어서게 될 것”이라면서 “정치적 사안은 법 적용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