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8일 목요일
뉴스홈 정치
권영진 시장 "'분권'은 거스를 수 없는 시대적 소명"

[대구경북=아시아뉴스통신] 윤석원기자 송고시간 2017-10-12 21:37

권영진 대구시장이 12일 열린 정례조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제공=대구시청)

권영진 대구시장은 국회에서 내년 5월까지 지방분권 개헌을 처리하고 6월13일 지방선거에서 국민투표를 붙이겠다는 로드맵이 나온 것과 관련, 12일 "지방을 살리고 이를 통해 대한민국을 살리는 지방분권은 거스를 수 없는 시대적 대세이자 소명이고 누구도 거역할 수 없다"고 밝혔다.

권 시장은 이날 열린 정례조회에서 "정략적인 이해관계 충돌과 가치 논쟁 등으로 그렇게 가는 과정이 순탄치는 않을 것"이라며 "중앙이 곧 수도권으로 대변되고 수도권 중심의 국가발전전략에 익숙한 상황에서 분권은 쟁취하는 것이지, 대통령이 공약했기 때문에 시혜적으로 주어지는 것이 절대 아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분권은 정치권력자들이나 행정기관 간의 권한 싸움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절대 그렇지 않다"며 "분권이 일자리로 이어지고 우리 실정에 맞는 맞춤형 복지를 실현할 수 있는 등 우리의 삶과 직결된 문제이기 때문에 공무원들뿐만 아니라 시민들도 분권 운동에 적극 참여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우리가 원하는 실·국을 지금 우리 스스로 만들 수 없다. 도시기반혁신본부와 공항추진본부 모두 1년짜리로 한시적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1년이 지나면 연장하기 위해 행안부에 찾아가 통사정해야 한다"면서 "우리의 권한을 되찾아 우리의 운명을 우리 스스로 개척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시도지사협의회 차원에서의 분권 개헌 구상도 밝혔다. 권 시장은 "개헌으로만 모두 해결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며 "법만 바꿔도 되는 것이 있고 정부조직법의 경우 행안부의 지침만 바꿔도 분권을 이룰 수 있다. 이런 것까지 개헌에 미뤄놓고 실제로 해야 되고 할 수 있는 분권 과제들을 실천하지 않는 부분에 대해 강력히 요청할 계획"이라고 했다. 시도지사협의회는 오는 20일 충북 충주에서 열릴 예정이다.

한편 권 시장은 최근 환경부 국감자료를 인용해 대구의 전기차 충전기 상당수가 사용 불능이라고 보도된 것과 관련해 "대구시의 전기차 충전기 165기가 정상 사용 가능하다"면서 "올해 7월 전국에서 최초로 전기차 관제센터를 구축해 충전기 상태를 24시간 모니터링 하는 등 전기차 이용자들의 불편이 없도록 역점적으로 전기차 사업을 하고 있는데 국감자료는 실상과 전혀 다르다"고 설명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