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9일 금요일
뉴스홈 정치
세월호 참사 전면 재조사...'진상규명 2기 특조위' 가동하나

[서울=아시아뉴스통신] 윤의일기자 송고시간 2017-10-17 11:16

아시아뉴스통신

박상기 장관이 박근혜 전 대통령의 세월호 참사 당일 행적에 대한 전면 재조사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피력해 '진상규명을 위한 세월호 참사 2기 특조위'가 가동될지 관심이다.

박 장관은 16일 국회 법사위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박 전 대통령의 세월호 당일 행적 부분에 대한 수사 의뢰가 접수된 만큼 검찰에서 철저하게 수사 할 것"이라며 "김기춘 전 대통령비서실장도 수사대상에 있다"고 밝혔다.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 자리에서 박 장관에게 “보고시점 조작 건과 함께 묶어보면 박근혜 전 대통령의 세월호참사 당일 7시간 행적은 개인프라이버시에 대한 의혹이 아닌 범죄행위”라고 지적했다.

이에 박 장관은 “최초 보고 시점 조사에서 가장 기본적인 사실이 의문시 되고 있기 때문에 그 이후 일정에 대해서는 재조사가 필요하다고 보고 재조사 할 거라고 본다”고 밝혀 박 전 대통령의 ‘세월호 7시간’ 행적에 대한 재조사 의지를 보였다.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국회에서 열린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사건 진실규명을 위한 국정조사특위 제5차 청문회'에 주요 증인으로 출석해 의원들의 질문을 받고있다./아시아뉴스통신DB

특히 박 의원은 박장관에게 답변할 필요는 없지만 "특검과 검찰이 우병우 전 민정비서관에 대한 수사를 진행했음에도, 영장 청구가 기각돼 (우 전 수석이) 박 전 대통령보다 쎈 사람"이라며 "(우 전 수석에 대한 수사가) 왜 이렇게 미진했는지 알 수 없다"고 말했다. 

또, "세월호에 대한 해경 압수수색과 관련, 압력을 행사 했던 우병우 전 수석에 대해 문재인 정부에서 조차 검찰이 수사를 못하는지 알 수 없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국회에서 진행된 국정조사에서는 김기춘 전 비서실장을 포함한 대상자들이 위증을 했다는 혐의에 대해서도 조치를 취하겠다는 방침이다. 김 전 실장은 세월호 진상규명 국정조사에서 “재난 컨트롤타워는 청와대가 아닌 안전행정부 장관”이라고 발언한 바 있다.

그러나 박근혜 정부 청와대가 국가위기관리기본지침을 불법적으로 볼펜으로 변경해 국가위기관리의 컨트롤타워를 청와대에서 당시 안전행정부로 바꾼 것으로 드러났다.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6일 자유한국당이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권한대행 체제를 문제 삼아 상임위 국정감사 보이콧 한 것에 대해 "파행 이유도 비상식적이고 저의가 의심스럽다"고 꼬집었다./아시아뉴스통신=윤의일기자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국감대책회의에서 “이번 사건과 같은 은폐 조작이 다시는 일어나지 않기 위해서는 결국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을 위해 2기 특조위의 신속한 구성도 절실히 필요하다”며 “사안의 엄중함을 감안해 우리 당과 이 문제의 신속한 해결에 동의하는 제 정당이 함께하는 초당적 협력을 위한 회의를 모든 정당에게 정식으로 제안 드린다”고 촉구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