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8일 목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부산시, “오영훈·JTBC 검증없는 오보... 민·형사 책임 묻겠다”

[부산=아시아뉴스통신] 도남선기자 송고시간 2017-11-16 12:36

지난 15일 "부산시, 고리원전 인근 해수담수화 수돗물 취약계층에 몰래 공급" 오영훈·JTBC 보도... 부산시, "취약계층 공급량은 전체 2%에 불과... 수질검사만 410회 거친 해수담수화 수돗물은 안전해"
부산시청 전경./아시아뉴스통신DB

부산시(시장 서병수)가 "해수담수화 수돗물이 공업용수보다 수질이 나쁜데 사회취약계층에 집중적으로 공급했다"는 민주당 오영훈 의원과 JTBC의 주장에 대해 "명백한 사실 오도"라며 사과요구와 함께 민형사상 책임을 묻겠다고 반박하고 나섰다.

16일 오전 서병수 부산시장은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서 시장은 "최근 기장해수담수화 수돗물 공급과 관련해 일부 언론과 민주당 국회의원의 악의적인여론 선동 행태에 대해 부산시장으로서 더는 묵과할 수 없어 무엇이 진실인지 시민에게 알리고자 한다"고 운을 뗐다.

서 시장은 "해수담수화 플랜트 사업은 2006년 노무현 정부 당시 정부혁신과제로 선정돼 부산시가 참여한 국책사업이었다"며 "2014년 시장 취임 당시 기장해수담수화 시설은 이미 준공돼 수돗물 공급을 시작해야 하는 시점이었다"고 밝혔다.

그러나 2014년 일본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시민들의 불안이 커지자 부산시는 2014년 12월부터 2016년 11월까지 2년간에 걸쳐, 국내외의 권위있는 8개 전문기관에서 410회나 수질검사를 실시한 바 있다.

서 시장은 이에 대해 "일본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주민에게 제대로 된 검증과 소통을 통해 진실을 알린 후 시민에게 최종 선택권을 주는 것이 신념이었다"고 말했다.

중립적인 조사를 위해 찬·반 지역 주민들로 구성된 '원전해역 바닷물 수질거증위원회'를 구성해 완도에서 태종대까지 총 26개 지점에 대해 방사능 물질 검사를 진행했다.

결과적으로 누가 조사하든 '기장 앞바다는 어느 해역의 바닷물보다 깨끗하다'였다는게 부산시의 설명이다.

서 시장은 "해수담수화 수돗물이 공업용수보다 수질이 나쁘다는 주장은 명백한 사실 오도"라며 "이런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조사와 근거에도 불구하고 막연한 불안감이 정치적 마타도어나 악의적 루머로 인해 확대·재생산 돼 일부 시민에게는 되돌릴 수 없는 불신감만 가지게 만들었다"고 강조했다.

서 시장은 또 민주당 오영훈 국회의원의 주장에 대해 JTBC가 이를 검증없이 보도했다며 반론을 펼쳤다.

오 의원과 JTBC는, 부산시가 지난 4월 시각장애인 걷기행사 등 사회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해수담수화 수돗물을 집중공급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서 시장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며 "지난 4월 28일 부산시각장애인복지관 측에서 시각장애인 걷기행사에 무료 생수공급 요청이 들어와 부산시가 필요한 분량만 제공한 통상적 배부였다"고 맞받아쳤다.

실제로 부산시가 지난 2년간 생산한 해수담수화 병입수는 총 450만여병이었으나, 서 시장 자택을 포함해 부산시와 공공기관에 230만병이 공급됐고,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한 행사의 추최측 요청으로 무료공급된 분량은 전체 2% 수준인 8만병에 불과했다.

서 시장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더불어민주당 오영훈 의원은 11월 15일 보도자료를 통해 해수담수화 병입수 공급 비중에서 절대 다수를 차지하는 공공기관과 일반 민간단체 공급 수치를 의도적으로 삭제해 우리 시가 그 동안 취약계층만을 대상으로 골라 보급한 것처럼 자료를 제시해 국민의 눈을 속였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는 자세한 내용을 잘 모르는 어르신이나 장애인 등 취약계층을 선동해 부산시민의 민심을 이간질 시키겠다는 얄팍한 의도로 볼 수밖에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법원에서 '해수담수화 수돗물 주민 공급 사업 중단'을 결정했음에도 부산시가 법원의 결정을 어기고 공급하고 있다고 보도한데 대해서도 "명백한 허위사실 유포"라고 반박했다.

당시 법원결정은 해수담수화 수돗물 공급 사무가 주민투표의 대상이 되는 자치 사무인지가 핵심쟁점이었으며, 해수담수 공급이 실정법 위반인지 여부는 검토조차 하지 않았던 것.

소송의 명칭도 '주민투표 대표자 증명서 교부신청 거부에 대한 취소 소송'이었다.

서 시장은 "진실과 사실은 알 만한 사람은 다 아는데, 왜 이렇게 버젓이 우리 부산 시민을 우롱하는 것인지 모르겠다"며 "사실을 왜곡하고 시민의 눈과 귀를 멀게 만든 행위에 깊은 분노를 느낀다"고 밝혔다.

서 시장은 "온갖 의혹 확산으로 국민의 여론을 조작해 우리 부산시와 부산시민의 진정성을 폄훼한다면 이는 부산시민이 결코 용서하지 않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근거 없이 악의적인 루머를 퍼트리는 이번 행위에 대해 강력히 경고하며 민형사상 책임을 묻겠다"며 오영훈 의원과 JTBC에 잘못을 시인하고 부산시민에 사과할 것을 강력히 요구했다.

한편 부산시의회 백종헌 의장도 이날 입장문을 발표하고 "정치적 입장을 떠나 시정의 동반자로서 시정의 정책 방향에 전적으로 지지를 보내며 책임있는 언론과 정치권의 소명과 사과를 강력히 요구한다"고 밝혔다.

조성제 부산상의 회장 역시 입장문을 통해 "지난 2016년 10월 수질검증위원회 안전성 검증 이후 회복세를 보이고 있는 기장 앞바다의 해산물, 수산물 판로에 찬물을 끼얹는 상황"이라며 "세계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우리 해수담수화 플랜트산업의 대외 신인도 실추를 야기해 국외 수출에 타격이 예상된다"고 우려를 표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