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5일 목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대구시, 지진 대응체계 개선…임시구호시설 구축

[대구경북=아시아뉴스통신] 윤석원기자 송고시간 2017-11-19 21:55

대구시청 전경.(사진제공=대구시청)

대구시는 지진으로부터 안전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 보다 다양하고 세밀한 지진대응 대책을 수립한다고 19일 밝혔다.

시는 지진 긴급재난문자 발송 시스템을 정비하기로 했다. 안전한 대피 안내와 여진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여진 발생 추이를 보아가면서 추가로 안전안내문자를 발송하고 민방위경보방송을 통해 추가 피해를 최소화하는 시스템을 운영하기로 했다.

평상시에도 지진대피소, 지진대피요령 등 지진에 대한 모든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지진재난 종합정보시스템을 구축한다.

대구시 청사는 규모5(진도 6)까지 견딜 수 있도록 지진성능평가가 나와 있으나 지진비상시 재난컨트롤타워 기능이 상실되지 않도록 하는 시스템 구축에도 나선다.

시청사에 피해가 발생해 시청 재난대응부서가 대피할 경우 시청사 앞 공영주차장을 이용한 임시업무공간의 확보, 또는 민방위 비상대피시설 활용안, 시청사 인근의 내진 건물 확보 등의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재난 발생 시에도 대응업무를 계속하기 위한 시스템백업, 긴급재난문자를 발송할 수 있는 예비 시스템 구축, 이동 중에도 업무 수행이 가능하도록 예비 노트북 확보 등을 추진한다.

또한 장기간 대피소 생활에 대비한 임시구호시설을 구축할 계획이다. 대피훈련의 일상화도 추진해 지진 대피 요령과 지진 발생 시 대피소, 대응요령 등이 기재된 카드를 각 가구별로 만들어 배부할 예정이다.

시는 내진성능평가 및 성능보강을 당초 2045년에서 2025년까지 조기 완료하는 것으로 계획을 수정하고, 재난관리기금 89억원을 활용해 내진성능평가를 내년에 완료하기로 했다.

내진성능보강은 내년 본예산 66억원을 확보해 내진성능평가 결과에 따라 우선순위대로 시행할 예정이지만, 내진성능보강을 조속히 완료하기 위해서는 국비지원이 절실하다고 판단해 143억원을 요청, 현재 국회예산심의위원회에서 검토 중에 있다.

최삼룡 대구시 재난안전실장은 "이번 '포항 지진' 사례를 면밀히 분석해 시민들이 지진으로부터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도록 지진대응시스템을 전반적으로 개선할 것"이라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