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9일 금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완도군 장보고대교(신지~고금 연륙교) 오는 28일 개통

[광주전남=아시아뉴스통신] 최영남기자 송고시간 2017-11-21 13:18

‘남해안 명물’장보고대교 오는 28일 정오부터 전면개통
오는 11월 28일 12시부터 완도군 신지면과 고금면을 잇는 장보고대교가 개통된다.(사진제공=완도군청)

오는 11월 28일 12시부터 완도군 신지면과 고금면을 잇는 장보고대교가 개통된다.

전남 완도군(군수 신우철)은 지난 2010년 12월, 신지면 송곡리와 고금면 상정리 일원을 연결하는 신지~고금 도로건설공사를 착공한 뒤 7년여의 공사기간 끝에 오는 11월 28일에 ‘장보고대교’가 개통된다고 밝혔다.

이번에 개통되는 ‘장보고대교’는 전남 완도군 신지면 송곡리와 고금면 상정리를 연결하는 해상교량으로 총 사업비 963억 원을 투입해 H형 2주탑 강합성 사장교로 총연장 4297km 중 교량구간은 1305km왕복2차로이며 주탑높이가 91.5m이고 해수면에서 교량상판까지 30m의 통과높이를 유지함으로써 500톤급이하 선박이 안전하게 항해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특히 장보고대교는 장보고대사의 역사적 상징성과 해양중심지의 관문적 특성 등을 고려해 설계된 사장교의 H형 주탑 2개로 개방성을 확보했으며, 야간에는 주변경관과 조화되는 색채 연출로 가까운 완도항의 화려한 야간경관과 어울려 연륙교 자체로 관광자원에 큰 몫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로써 지난 2005년 완도~신지도를 잇는 신지대교, 지난 2007년 고금도~강진을 잇는 고금대교 개통에 이어 장보고대교가 개통됨으로써 완도~강진 순환도로망이 연결되게 됐다.

완도군은 완도읍을 중심으로 5개 읍. 면이 약산대교(약산도~고금도), 신지대교(완도읍~신지도), 고금대교(강진~고금도)와 함께 4개 교량으로 모두 연결되며 완도 동부권 교통의 요충지로 안으로는 주민통합과 교통편의, 원활한 물류수송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장보고대교 개통으로 남해안 관광도로와 연결돼 관광객유치와 전남~경남~부산을 잇는 남해안권 동북아의 새로운 경제거점의 출발점이 될 전망이다.

신우철 완도군수는 “이번 장보고대교 개통으로 동부권역의 풍부한 수산자원 및 관광자원의 활성화로 완도군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서 중추적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개통 이후 지역관광 활성화 및 지역통합 등 기대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장보고대교 개통으로 완도군 주민들은 육지와 섬, 섬과 섬 지역을 육상으로 이동할 수 있게 됐다"며 "완도권, 해남군, 강진군이 통합 생활권을 구축함으로써 지역 간 연계 발전이 촉진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완도군은 오는 28일 개통에 이어 오는 12월 6일 오후3시에 완도군 동서 화합의 상징물로 기대를 모으고 있는 장보고대교 개통식을 가질 예정이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