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19일 화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인터뷰) 김홍장 당진시장…"신평~내항간 연육교건설 이어 빼앗긴 당진땅 찾아와야"

[대전세종충남=아시아뉴스통신] 하동길기자 송고시간 2017-12-06 20:28

"당진항 1300년 역사, 세계 최고 항만 건설돼야"
6일 충남 당진시 신평~내항간 연육교 설계비가 기재부로부터 내년 예산에 확정되면서 평택·당진항 서부두매립지 분쟁에 전환이 기대되고 있는 가운데 본지가 김홍장 시장을 만나 인터뷰하고 있다.(사진제공=당진시청)
 
충남 당진시의 최대 숙원사업인 당진?평택항 서부두매립지의 귀속은 충남도민과 당진시민의 자존감과 연결되는 최대사건이다.

그의 단초를 이루고 당진항의 발전을 이 끌어낼 신평~내항간 연육교 건설은 필연적 사업이다.
 
이 사업의 설계비가 지난 5일 기획재정부 내년도 예산안에 반영되면서 현재 계류중인 경기도 평택시와의 관할권 소송에 새로운 전기를 마련할 것으로 기대된다.
 
서부두매립지는 해상경계가 행정구역상 충남 당진시로, 지난 2004년 헌재의 심판 결정을 받아 10여 년 동안 충남 당진시가 영토자치권을 행사해 온 지역이다.
 
그러나 헌재의 심판결정에도 경기도 평택시는 지난 2015년 지방자치법개정을 빌미로 행자부 산하 중앙분쟁조정위원회에 귀속자치단체 결정을 신청하면서 관할권이 경기도 평택시로 이관돼 현재 충남도와 당진시, 아산시가 대법원에 취소결정소송, 헌법재판소에 권한쟁의심판 등을 청구하고 현재 계류중에 있다.
 
지난 2015년 행자부의 결정으로 하루아침에 도둑맞은 서부두매립지 679,589.8㎡(당진시 신평면 매산리 986-11번지 등 6개 필지)를 찾기 위해 당진시민모두 분통을 터트리며 연이은 집회를 통해 절규를 보내는 동안 누구보다도 동분서주한 인물이 김홍장 시장이다.
 
당진~서부두간 연육교 건설이 가시화 되고 있는 가운데 김 시장을 통해 당진?평택항의 향후 비전과 임해공단을 통한 충남도 경제중심, 동북아 물류허브로 비약하는 당진발전에 대해 들어보는 계기를 마련했다.
 
충남 당진시의 평택당진항 서부두 매립지./아시아뉴스통신 DB

- 신평~내항간 연육교건설이 갖는 의미를 설명해 달라.
 
신평~내항간 연육교 건설사업은 충남도가 지난 대선에서 10대 현안사업으로 제시한 사업 중 순위 1번으로, 충남 미래의 발판에 중요한 사업으로 평가되는 사업이다.
 
사업규모는 충남 당진시 신평면~평택·당진항 내항 서부두까지 교량 2.4㎞와 접속도로 0.7㎞ 등 총연장 3.1㎞ 구간에 사업비 2235억원을 들여 오는 2024년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 당진·평택항 물동량은 지난 2009년 5132만t에서 2015년 1억1221만t으로 6년 만에 2배 이상 늘고 연간 15% 이상 급증하고 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현대제철 등 서해안권 물동량의 거리단축으로 경제성을 높이데 있다.
 
현재 당진평택항을 중심으로 서남권에서 발생하는 물동량은 서해안고속도로 서해대교와 38번 국도를 통해서 항만으로 진입할 수 밖에 없는 구조이다.
 
더불어 수도권으로 진입하는 서해대교는 교통체증이 심각해졌고 평택·당진항과 내륙을 연결하는 산업물류망이 포화상태에서 당진?평택항으로 직접 진입하는 통로가 없어 항만과 내륙물류수송에 심각한 지장이 초래됐다.
 
이에 따라 신평~내항간 도로개설은 항만과 국토 내륙을 연결하는 원활한 물류망과 경쟁력 강화, 항만 이동 대형 화물차를 일반차량과 분리해 교통사고 위험도 줄일 수 있다.

이동거리는 16.1km나 단축돼 기존의 도로망 이동거리 27.4㎞가 11.3㎞로 절반 이상 줄어들게 된다. 
 
특히 신평~내항간 연육교 건설은 당진시에서 항만으로 진입하는 연접성을 갖는다는 점이다.
 
이는 경기도 평택시가 충남 당진사가 연접성이 없다는 이유로 지난 2015년 지방자치법개정에 따라 행자부 중앙분쟁심의위원회를 통해 당진시가 자치권을 행사해온 당진?평택항 서부두매립지인 당진땅을 정치적 우의를 이용해 빼앗아 갔다.
 
이를 되돌릴 수 있는 연접성을 신평~내항간 연육교로 말끔히 해결할 수 있다.
 
따라서 앞으로 진행될 헌법재판소의 권한쟁의심판과 대법원의 취소소송에 힘을 얻을 것으로 기대된다.

 
- 당진땅 찾기에 김 시장의 노력은?

당시(2015년) 박근혜 대통령 집권당시 새누리당의 여권내 중진이상의 국회의원은 경기도 평택시에 원희철 원내대표를 포함해 20~30명이 포진돼 충남은 정치적 열세에 있었다.
 
하루 아침에 정치적 우의를 이용해 문패는 물론, 집까지 도둑맞은 것이었다.
 
분개한 당진시민은 곧바로 ‘당진땅 찾기 범시민연대’를 구축해 정부를 압박하는 한편, 충남도와 인근 아산시와 협력해 법정공방에 들어갔다.
 
특히 연접성을 넘을 신평~내항간 연육교 건설에 주력해 왔다.
 
국토교통부와 해양수산부를 설득해 연육교의 당위성을 인정받아 예비타당성이 입증돼도 번번히 기획재정부가 예산을 삭감시켜 좌절되어 왔다.
 
충남도와 함께 정치적 역량을 결집하고 법정공방과 함께 신평~내항간 연육교 건설의 논리적 접근의 용역조사와 예비타당성 대상사업에 선정하는데 주력해 왔으며 기획재정부의 설계비에산 확보를 위해 정치, 행정 등 다기능 협력을 취해 왔다.
 
이번 연육교 설계비 예산확보에 힘써준 더불어민주당 어기구의원(당진시)에게 감사드린다.
 
또한 이를 기회삼아 현재 계류중인 헌재와 대법원 소송에서 승소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해 당진시민은 물론, 충남도민의 자존감을 찾는데 노력하겠다.
 
 
김홍장 당진시장이 헌법재판소 앞에서 빼앗긴 평택당진항서부두 매립지 관할권 귀속을 요구하며 1인 시위하고 있다./아시아뉴스통신 DB

- 현재 항만의 명칭이 평택?당진항이다, 문패가 뒤바뀐 것이 아닌가?
 
당진시(唐津市)의 唐津의 명칭은 역사적으로 볼 때 통일신라시대부터 당나라의 무역항으로 이용되면서 붙여진 이름이다.
 
이와 함께 당나라의 사신을 영접하고 무역상이 출국하기 위해 무사안녕(無事安寧)을 기원하던 사찰터(탑동) 등 문화유산이 현재까지 잔재해 있다.
 
역사적 기록을 보면 무려 1300여년의 유구한 역사를 품고 있는 최고의 가치항만이다.
 
또한 대중국 무역항 뿐만 아니라 세계적 항만의 입지를 갖춘 항만이다.
 
항만 자체가 자연방파제로 둘러싸여 연간 6,8일의 폭풍일수와 수심편차가 8m 미만으로 광양(22m), 인천(25m)에 비해 천혜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

여기에다 중국의 다롄(대련) 칭다오(청도) 등 연안산업벨트와 최단거리 위치하고 당진의 현대제철 아산의 현대자동차 등 철강과 자동차 산업의 집중 육성으로 동북아 중심항으로 급성장하고 있다. 
 
따라서 우선 급선무는 현재 빼앗긴 서부두매립지를 찾고 순차적으로 항만기본계획을 수정해 충남도가 경제 중심축으로 발전하고 있는 만큼, 국제항만으로 손색없는 개발이 필요시 되고 있다.

1300여년전 당진항이 한반도의 중심축이었던 만큼, 충남 내포문화와 함께 당진항이 대한민국경제 중심의 항만으로 발전될 것으로 확신한다.
 
지난해 8월 김홍장 당진시장이 서울 광화문 앞에서 에코석탄화력발전소 반대를 요구하며 단시시위에 들어갔다./아시아뉴스통신 DB


- 끝으로 당진시민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성과를 발휘한 사업이 있다면?
 
충남 당진시가 전 세계적으로 석탄화력발전소의 최대 전기생산시설을 갖춘 지역이다.
 
시민이 살기좋운 조건은 최적의 생활환경속에 경제적 안정과 위험으로부터 안전한 환경이 우선되어야 한다.
 
그 중에서도 대기질이다. 수도권의 전기생산을 위해 당진시의 역할은 지대한 반면, 시민들의 생활환경은 석탄화력과 전기를 이송하는 고압철탑, 송전선로로 피폐화되는 현상을 겪고 있다.

 
지난해 8월 김홍장 당진시장이 에코석탄화력발전소 저지를 위한 단식농성을 벌이다 실신해 병원으로 이송되고 있다./아시아뉴스통신 DB

건설단계까지 갖던 에코석탄화력발전소의 무력화는 17만 당진시민은 물론, 충남을 비롯해 수도권의 대기질 향상에 기여한 것으로 보고 있다.
 
아직 완벽하게 끝나지는 않았지만 석탄화력에서 천연가스를 이용한 화력발전으로 변환하길 바란다.

에코파워발전소는 지난 2009년말 MB정부시 동부건설에 민간화력발전소를 당진화력의 765㎸송전선로를 이용해 전력을 공급한다는 전제로 제5차 전력수급계획에 반영되면서 승인됐다.
 
이후 정부와 한전은 당진화력의 765㎸송전선로 공급계획을 변경한 뒤 동부건설이 법정관리 되면서 채권단은 지난 2014년 2700억원에 석탄화력발전소 부지와 사업권을 현재의 당진에코파워에 넘겼다.
 
당진에코파워의 지분은 SK가스 51%, 당진화력(한국동서발전) 34%, 산업은행 15% 등이다.

 
지난해 8월 김홍장당진시장 에코석탄화력발전소 저지 단식농성장에 안흐정 충남지사가 위로하고 있다/아시아뉴스통신 DB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