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16일 화요일
뉴스홈 칼럼(기고)
[정광일의 펫케어 칼럼] 반려견 냄새맡는 행동 인사만이 아니다

[서울=아시아뉴스통신] 윤자희기자 송고시간 2017-12-08 12:01

정광일 펫케어 펫문화연구소장./아시아뉴스통신 DB

반려견끼리 처음 만나면 킁킁대며 서로 냄새를 맡는 행동을 보실 텐데요.

이 냄새 맡는 행동는 서로 인사를 하고 상대방에 대한 호기심을 충족시키기 위한 행동으로 매우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전혀 이상한 행동이 아닌 것입니다. 냄새 맡는 행위는 반려견이 원만하게 사회성을 키우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산책을 통해 다양한 친구들을 만나거나 낯선환경으로부터 적응해나가는 과정입니다. .

반려견이 다른 친구들에게 적극적으로 다가가 냄새를 맡으면 ‘서로 인사하는구나’라고 생각하고, 서로 놀기 시작하면 성격이 원만하게 형성되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어린 시절 분양되는 반려견들은 그 시기를 어미와 형제들과 헤어지게 되어 자연스럽게 사회성을 형성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특히 3~7개월 사이의 시기는 반려견들이 살아가면서 겪을 수 있는 다양한 일들로 경험을 시켜주는 기간입니다. 이것을 사회성 교육이라고 합니다. 이 시기에는 반려견들이 냄새를 맡는 행동은 누구와 관계를 맺거나 유지하기 위한 중요한 행동입니다.

즉, 사람과 사람 사이에 교류를 위해 인사하는 것과 같습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상식에서는 냄새를 통해 인사하고 서로 교류한다고 알고 있지만 사회성의 정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기분 좋은 의미로 냄새를 맡기도 하지만 우월주의 목적으로 냄새를 맡기도 합니다. 예를 들면 사람들이 서로 친근한 의미로 인사하는 것도 있지만 윗사람이 아랫사람에게 인사하는 것처럼 느낌이 다릅니다.

때로는 관심을 유도하는 목적이 아닌 과시의 목적으로도 냄새를 맡기도 합니다. 그러니 여러분들은 우리 반려견이 어떤 목적을 두고 냄새 맡는지 주의 깊게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사외 기고는 본사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포토뉴스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