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9일 금요일
뉴스홈 산업/경제/기업
경상남도농업기술원, 겨울철 농업기계 관리 순회교육

[경남=아시아뉴스통신] 김회경기자 송고시간 2017-12-11 17:20

농한기 농업기계 장기관리요령 등 12일간 18개 시․군 순회교육 실시
농기계 전시 수리장./ 아시아뉴스통신 DB

경상남도농업기술원(원장 이상대)이 겨울철 농한기에 농업기계의 효율적인 유지 및 관리를 위해 장기보관요령 등 동절기 농업기계 관리 현장기술지원을 실시하고 있다.

경남도농업기술원은 농번기에 사용되는 농업기계의 경우 관리를 소홀히 하면 농기계수명단축은 물론 잦은 고장으로 이어져 수리비용이 크게 증가할 수 있다며, 농업기계 장기간 보관에 앞서 철저한 정비·점검 등 관리를 당부했다.

경남도농업기술원은 지난 5일 함양을 시작으로 오는 28일까지 기간 중 12일간 18개 시?군 순회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11일에는 거제와 통영을 찾아가 농업기계 점검 및 정비지도는 물론 안전사고 예방교육을 병행 실시했다.

특히 농번기에 주로 많이 사용하는 트랙터, 콤바인, 이앙기 등을 대상으로 동절기 농업기계 올바른 관리요령도 중점 교육하고 있다.

동절기 농기계관리요령은 우선 농기계에 묻어있는 진흙, 먼지 등은 녹 발생 및 부식 방지를 위해 깨끗하게 청소해 기름칠을 하고 가능한 건조한 실내에 보관해야 한다.

이런 작업이 불가능할 시에는 햇빛, 비, 눈 등을 피할 수 있도록 덮개를 씌워 평지에 보관해야 수명을 늘릴 수 있다.

또 기계의 엔진오일 상태를 점검, 교환하고 휘발유는 연료탱크, 기화기 등에서 휘발유를 완전히 빼내고, 경유는 물이나 녹 발생을 방지하기 위해 연료탱크에 가득 채워둬야 부식을 방지할 수 있다.

단 각부의 그리스주입구에 그리스를 주입하고, 냉각수는 완전히 빼내고 잘 보이는 곳에 ‘냉각수 없음’ 표시를 부착해 냉각수 없이 운전하는 일이 없도록 한다. 부동액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부동액의 농도를 확인하고 필요 시 교환한다.

또한 누전으로 인한 화재, 방전 등을 방지하기 위해 배터리는 떼어 놓거나 (-)단자를 분리해 놓는다. 분리해 놓은 배터리는 1달에 1회 정도 충전해야 배터리의 수명을 연장하는 방법이다.

문성규 경남도 농업기술원 미래농업교육과장은 “농한기 장기간 사용하지 않는 농업기계를 보관요령에 맞게 잘 보관하면 고장을 예방하고 농업기계 수명을 연장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다”고 밝혔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