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19일 화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용인 뿌리찾기 운동'으로 100만 도시 자긍심 높여

[경기=아시아뉴스통신] 노호근기자 송고시간 2017-12-12 16:30

지난 3년간 뿌리찾기 운동 14건 추진
수원IC, 수원천, 오산천 명칭변경 대표적
용인시청 전경.(사진제공=용인시청)

"타 도시 명칭을 변경하고 잘못된 지명 바로잡고 고유의 역사적 전통성을 부각시켜"

시가 지난 3년간 100만 용인시민의 자긍심을 회복하고 고유의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해 다양한 '용인 뿌리찾기 운동'을 펼쳐 눈길을 끈다.
 
이 기간 동안 시가 뿌리찾기 운동으로 펼친 사업은 총 14건.

용인지역에 있는데도 다른 도시의 이름이 붙여진 지역 내 하천?도로의 명칭을 변경했는가 하면 잘못 사용되고 있던 지명을 바로 잡았으며 가치 있는 문화유산을 적극 발굴해 도시의 역사적 전통성을 부각시킨 것이다.

?타 도시 명칭 변경

'수원IC, 수원천, 오산천' 등 3가지가 뿌리찾기 운동으로 바꾼 대표적인 사례다.

이들 명칭은 용인에 있는데도 오랫동안 타 도시 명칭이 사용되고 있어 다른 지역 사람들에게 혼란을 주는 것은 물론 용인시민들에게도 자존심을 상하게 하는 부분이었다.
 
가장 먼저 성과를 거둔 것은 경부고속도로 '수원IC'의 '수원신갈IC'로의 명칭변경이다.

시는 지난 1998년부터 수원IC가 기흥구 신갈동에 있는데도 타 도시 명칭으로 불리고 있다며 한국도로공사측에 변경을 요청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이에 시는 지난 2014년 고속도로 IC명칭 부여 시 최우선 기준이 '출입시설 소재지의 지방자치단체구역 명칭'임을 지적하며 변경의 당위성을 강조하고 명칭변경에 따른 비용 부담을 수용하는 등 적극적인 행정을 펼쳤다.
 
이에 한국도로공사측이 시의 요청을 받아들여 '시설물명칭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명칭을 변경한 것이다. 명칭변경을 요청한 지 16년만이다.
 
지난해에는 용인 지역을 흐르고 있는 '수원천'과 '오산천'의 명칭이 '상하천'과 '신갈천'으로 각각 변경됐다.
 
경기도가 하천 명칭을 변경한 첫 사례였다.

지방하천의 명칭변경은 경기 수자원관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야 하는데 국가하천 등 인근 수계와 깊은 연관이 있어 한번 지정한 명칭을 바꾸기 쉽지 않다.
 
시는 해당 하천들의 물길이 용인 지역들을 관통하고 있고 주민 생활은 물론 외지인들에게 많은 혼란을 주고 있다는 것을 강조하며 심의위원들을 설득해 명칭변경을 이끌어 냈다.
 
용인시 뿌리 찾기 운동 현황도.(사진제공=용인시청)

?잘못된 명칭 바로잡기
 
맞춤법이나 유래에 맞지 않거나 일본식으로 된 명칭 7건도 뿌리찾기 일환으로 바로 잡았다.

처인구 양지면 평창리와 원삼면 좌항리 경계에 있는 '좌찬고개'는 지난 1995년 일본식 명칭이었던 '좌전고개'에서 '좌찬고개'로 변경됐지만 후속 행정조치가 취해지지 않아 계속 좌전고개로 불렸다.
 
이에 시는 도로표지판과 고개비를 신설하고 버스정류장 명칭을 변경해 일제 잔재를 청산했다.

이 지역이 지난 1919년 3월21일 용인 최초의 독립만세운동이 시작된 곳인 만큼 잘못된 일본식 표기를 바로 잡아 올바른 역사를 전승하기 위해서다.
 
맞춤법이나 유래에 맞지 않게 사용되던 고개명칭 5개도 고지명찾기 학술조사와 전문가 자문, 현장조사 등을 거쳐 우리말 어법에 맞게 바꿨다.
 
용인팔경 중 한 곳인 처인구 해곡동과 원삼면 사암리를 잇는 '곱든고개'는 '산 모퉁이가 많아 구불구불하다'는 지명 유래를 반영해 둥그런 언덕을 뜻하는 '곱등'이 우리말 표기에 맞다고 판단해 '곱등고개'로 했다.
 
또 처인구 남동과 이동읍 천리를 잇는 무네미고개→무넘이고개, 원삼면 목신리에 위치한 미럭댕이고개→미륵댕이고개, 모현읍 초부리의 바람냄이고개→바람넘이고개, 초부리의 큰장덩이고개→큰잔등이고개로 각각 바로 잡았다.
 
처인구 삼가동에서 기흥구 상하동으로 넘어가는 '정신병원 고개'는 과거 역사적인 전설을 감안해 '효자고개'로 변경했다.

이 고개는 지난 1971년 고개 중턱에 정신병원이 생기면서 정신병원고개로 불렸지만 과거 시아버지를 살린 며느리의 전설이 전해오고 있어 이를 바꾼 것이다.
 
?역사적 전통성 부각
 
다양한 문화유산을 발굴해 용인시의 고유의 역사적 전통성을 복원하고 이를 계승해 도시브랜드로 가꾸며 다양한 문화?관광?교육자원으로 활용하기 위한 작업들도 꾸준히 진행되고 있다.

대표적인 것인 태교도시다. 조선시대 후기 여성 실학자로 세계 최초로 태교 관련 책(태교신기)을 쓴 이사주당이 시집와서 생을 마감한 곳이 용인이라는 사실을 부각시켜 역사적 정체성을 살리기 위한 것이다.
 
태교도시를 독창적인 도시브랜드로 계승?발전시키기 위해 이사주당의 학문세계와 생애를 재조명하는 학술대회 등을 개최하고 관련 전시회 등을 열어 태교의 중요성을 알리고 있다.
 
매년 태교페스티벌을 개최하고 시청 광장 앞에는 태교음악당을, 처인구 모현읍 왕산리 노고산에는 5.2km 달하는 태교숲길을 조성하는 등 다양한 태교사업을 펼치고 있다.
 
중요한 역사적 가치가 있는데도 외면받았던 대몽항쟁 승전지인 처인성의 역사성을 부각시키는 작업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올해 처인성에서 스토리텔링 공연과 음악회 등을 연데 이어 오는 2020년까지 이 일대를 한옥역사교육관, 활쏘기 체험장 등을 건립해 역사공원으로 조성한다.

또 다양한 문화 콘텐츠를 활용해 시민들의 역사교육장인 동시에 용인을 대표하는 문화관광명소로 개발할 방침이다.
 
고려 청자에서 조선 백자로 자기 생산기술이 변하는 과정을 보여주는 유적으로 국내 최대 규모의 진흙 가마가 발견된 처인구 이동읍 서리 일대 '서리백자요지'는 지난 4월 문화재보호구역으로 지정되며 백자의 발원지로 역사적 가치를 인정받게 됐다.
 
또 4차 발굴조사를 마친  광교산 '서봉사지' 역시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당시 격전지로 알려지면서 조선시대 호국불교 유적지로 부각되고 있다.
 
시는 이들 유적지의 발굴조사가 마무리 되는대로 사적 지정을 추진하는 것은 물론 시민들의 역사 교육지로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정찬민 시장은 "지난 3년간 용인의 역사성을 회복하고 도시의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는 다양한 사업들을 추진해 좋은 성과를 내고 있다"며 "100만시민들이 자부심을 가질 수 있는 도시 건설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