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6일 금요일
뉴스홈 정치
‘구상금 청구 취하’, 강정마을회 '정치적 이용' 반대

[제주=아시아뉴스통신] 이재정기자 송고시간 2017-12-15 20:55

‘공동체회복’, 2018년 제주도지사 선거 화두로 부상?
광화문 1번가 행사에 참석한 고권일 강정해군기지반대대책위 부위원장. (사진제공=고권일)

15일 강정마을회는 ‘구상금 청구 소송 취하’ 결정에 관한 성명서를 발표했다.

성명서의 요지는 ‘향후 진정한 강정마을 공동체회복의 길’에 관한 희망과 취하에 대한 환영이었다. 구상금 청구란 작년 제주 민군복합형 관광미항 건설사업 중 제주해군기지만 준공 된 3월, 해군이 강정마을회, 강정주민을 포함한 5개 단체와 116명의 개인에게 청구했던 34억 4800여만 원의 구상금 청구소송을 말한다.

하지만 정부의 구상금 청구소송 취하 결정에 일부 언론과 정당의 곡해와 반발에 대해서 안타까움도 함께 토로했다.

‘분열과 대립의 정치’를 통해 사회적 통합을 저해하고 대한민국의 위상을 낮추려는 행태로 해석하고 있다.

특히 세계사에 유래 없는 ‘비폭력 촛불 혁명’을 이루어 낸 국민들을 폄훼하는 행위로 간주하고 있다는 점에 눈길이 간다.

마지막으로 ‘강정마을 명에회복과 갈등해소’에 관한 정부와 제주도정의 적극적 참여도 함께 주문하기도 했다.

2017년 한 해 8차례 총10척의 외국함정이 드나들었고 각종쓰레기는 물론 기름유출, 음식물 쓰레기와 분뇨 배출을 제기했다. 나아가 최근 핵잠수함 기항으로 인한 정체불명의 액체폐기물 배출까지 논란이 된 적이 있었다. 행정의 적극적 대응에 대한 주민들의 요구로 해석된다.

또한 제주해군기지 건설과정에 저항하다가 연행되고 기소당한 587건 중 140여 건의 재판이 여전히 진행 중이라 불편한 마음은 강정마을회의 현실이고 공동체 회복의 큰 걸림돌이다.

강정마을의 갈등해소와 공동체회복을 위해 진상조사를 통한 치유와 명예회복, 군사기지로 인한 각종 불안요소 방지 방안을 요구하고 있어 향후 정부와 제주도 행정의 대응에 눈길이 간다.

또 2018 제주도 지방선거 출마자들에게도 피할 수 없는 아젠다로 각 후보자들의 정책적 입장에 귀추가 주목된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