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6일 금요일
뉴스홈 정치
자유한국당, 결국 멀어진 "홍준표- 류여해"

[서울=아시아뉴스통신] 윤의일기자 송고시간 2017-12-18 10:48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가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회의를 진행하고 있다./아시아뉴스통신DB

자유한국당 당협위원장 집단 교체 논란속 18일 예정된 최고위원회가 취소됐다. 한국당은 매주 월·금요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최고위원회를 열고 있지만 오늘 18일은 최고위를 하지 않는다고 밝혔으며 그러나 김성태 원내대표 주재로 원내대책회의가 열린다.

이와 관련해 한국당은 전날 최고위원들에게 최고위원회 일정 취소를 문자로 통보했다. 이 같은 일정 조정은 전날 발표된 당무감사 결과에 따른 반발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전날 17일 발표된 당무감사 결과에 따르면 현역 국회의원 4명 서청원·유기준·배덕광·엄용수과 원외 당협위원장 58명 등 모두 62명이 커트라인 점수를 넘지 못해 못했다.

이를 두고 전날 17일 당협위원장 교체 명단에 오른 류여해 최고위원은 “왜 취소됐는지 설명이 없다. 이유는 뻔하다”며 “홍준표 대표의 사당화가 맞다. 있던 회의도 없어진다”면서 반발했다. 친박계 친 박근혜계 좌장격인 서청원 의원 역시 당무감사 결과를 보고받고 “고얀 짓이다. 못된 것만 배웠다”고 강하게 반발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8일 경북 경산 실내체육관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당 대표 및 최고위원 선출 제2차 전당대회 대구·경북 합동연설회에서 홍준표 당 대표 후보와 류여해 최고위원 후보가 연설회가 끝난후 두손을 꼭잡고 출입문을 나서고 있다./아시아뉴스통신DB

반면 김성태 원내대표는 18일 MBC 라디오 ‘양지열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당 지도부가 정치적 판단했다는 일말의 소지나 오해를 남기지 않게 당무감사 과정에서 극도로 진중하고 신중했다.  이번 교체대상에 현역 최고위원 한 분도 포함될 만큼 당 지도부라고 해도 예외가 없었다”면서 “이 말은 객관적인 수치와 기준에 의해서만 평가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 때문에 18일 예정된 최고위가 취소된 이유에 대해 당 내부에서는 류 최고위원과 친박계 최고위원이 당무감사 결과에 반발해 항의하는 소동이 벌어질 것이라는 전망 때문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17일 류여해 최고위원은 이번 컷어프에 탈랃되지 오열을 하면서 억을함을 호소했다. 그러면서 "난 최선을 다했다"며 이럴수는 없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당은 이날부터 20일까지 당협위원장 교체 대상자들로부터 재심 신청을 받을 예정이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