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탄치아교정 치과 이즈치과 임병서 대표원장은 기존 치아상태에 따라 치아교정 후 인물이 바뀌게 될 정도로 달라지는 외모를 가질 수도 있다고 말한다. 특히 치아가 삐뚤한 것이 콤플렉스라면 치아교정을 통해 자신감을 회복할 수도 있고, 치아의 저작작용도 향상됨으로써 소화기관의 부담을 줄여 전반적인 건강관리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설명이다.
![]() |
동탄치아교정 치과 이즈치과 임병서 대표원장 |
하지만 치아교정의 필요성이 있더라도 긴 교정기간의 부담과 그 기간 동안의 통증, 그리고 교정기 장착 부담 때문에 쉽게 시작하지 못하곤 한다. 통증이 없더라도 교정용 철사로 인해서 치아를 누르는 느낌에 의한 불편함도 한 몫 한다.
치아교정 전문의 임 원장에 따르면, 이런 불편함은 약 2~3일 후면 괜찮아지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는 없다고 한다. 치아교정의 가장 부담으로 꼽히는 교정기간의 경우에도 최근에는 치아교정술의 발달로 현저히 단축할 수 있어 전과 비교해 큰 걱정 없이 교정치료를 받을 수 있는 여건이다.
교정장치 역시 세라믹장치라 교정기가 외부에서 눈에 잘 띄는 문제도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다. 치아교정 수요가 많아짐에 따라 교정시술이 상당히 발달하면서 기존의 치아교정에 대한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이 많아진 상태라는 것이다.
임병서 대표원장은 “치아교정 20년 경력으로 비춰볼 때 치아교정을 선택적으로 해도 되는 경우가 있지만 필수로 해야 하는 환자가 많다. 치아가 반듯하지 못하여 교합이 맞지 않아 음식을 먹을 때 어려움이 많다면 그에 해당한다”며 “치아교정은 최소 수 개월에서 최장 수 년이 소요되고 그 기간 동안 치과에 수시로 내원해야 하므로 검증되고 경험 많은 치아교정치과에서 치아 교정 전문의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