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에 SNS를 비롯한 각종 매체를 통해 다양한 방식의 다이어트 후기 및 방식이 소개되고 있는 가운데, 체중감량 후 발생될 수 있는 요요 현상과 같은 부작용에 대한 유의가 필요해졌다.
‘디톡스’는 비만이나 성인병 등 각종 질환의 원인을 체내 독소로 보고 이를 분해 및 배출하여 다이어트 효과를 볼 수 있는 방법으로 알려져 있다.
한방에서는 사람의 몸에 열독, 혈독, 수독 등 다양한 독소가 쌓여있으며 이러한 독소가 배출되지 않으면 체중감량이 힘들어질 뿐만 아니라 각종 질환까지 유발할 수 있다고 보고 있으며, 비만의 원인으로 체내에 과도하게 축적된 체액성 노폐물과 혈액순환 장애를 꼽으며, 이를 최대한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데 중점을 둔 한방 다이어트가 시행되고 있다.
장내에 독소가 축적되면 장의 에너지 생산성이 줄어들어 더 많은 음식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몸이 비만이 되기 쉬워지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상황이 반복될 경우 몸속 독소와 노폐물을 해소할 수 있는 해독다이어트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
부산에서 다이어트한의원을 운영 중인 후한의원 부산점 이현미 원장은 “한의원에서는 체중 증가의 근원적인 원인을 분석하고 파악해 1:1 맞춤 처방을 통해 환자 개개인의 비만 개선을 돕고 있다.”면서 “특히나 개개인의 체질과 비만의 상태가 다르기 때문에, 습담과 어혈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 한약을 음용하면 체중 감량에 있어 효과적으로 접근할 수 있으며, 이후 요요 현상 발생을 줄일 수 있다”고 조언했다.
해독요법으로 처방되는 탕약은 절식 시 부족한 영양과 에너지를 보충하고 기존에 쌓인 독소를 내보내 새롭게 정화함으로써 현대인들의 영양 과다로 인한 독소 유입의 문제를 동시에 해결하는 방법이 될 수 있으나, 체질이나 몸 상태에 맞는 적절한 처방이 이뤄져야 꾸준한 체지방 감소와 해독을 유도할 수 있다
또 이 원장은 “한의원에서 진행되는 한방다이어트는 다이어트한약 처방뿐만 아니라 식습관 개선 및 불규칙적이거나 비만에 악영향을 미치는 생활습관 교정도 병행된다. 때문에 치료 프로그램이 종료된 이후에도 요요 현상을 줄일 수 있도록 체질을 개선할 수 있다”고 말했다.
더불어 식습관 조절 및 생활습관을 바로잡고, 채소와 저염식 위주의 식사, 폭식이나 식사를 거르지 않아야 하며, 자신이 섭취한 식단에 대해 꼼꼼히 체크하는 다이어트 진행하기를 권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