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4월 06일 일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아랫배 통증, 남녀에 따라·좌우 위치에 따라 아픈 이유가 달라

[=아시아뉴스통신] 김호영기자 송고시간 2018-12-18 15:30

▲아랫배는 통증의 위치와 남녀에 따라 아픈 이유가 다르다 (출처=게티이미지뱅크)

 


갑작스러운 통증은 몸에 이상이 생겼음을 인지할 수 있게 한다. 가끔 아랫배에 통증을 느껴 본 적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통증이 느껴지는 곳의 위치와 남성이냐 여성이냐에 따라서 다른 질병으로 인해 아랫배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한다. 

오른쪽 아랫배 통증


'오른쪽 아랫배 통증'은 대표적인 맹장염의 초기증상이다. 오른쪽 아랫배나 옆구리의 통증이 이동하지 않고 계속 아프거나 식욕부진, 속 울렁거림, 메스꺼움, 구토 증상이 나타난다면 맹장염을 의심해야 한다. 평소 오른쪽 아랫배 통증으로 병원에 방문해 검사를 받았지만 이상소견이 없었다면 담적병을 의심할 수 있다. 담적병은 한방에서 흔히 이야기하는 증상으로 모든 위장질환의 원인을 담적병으로 보고 있다. 여성의 경우에는 오른쪽 아랫배 통증의 원인이 맹장염이 아닌 난소 관련 질병일 수도 있다. 

남성 왼쪽 아랫배 통증


남성의 왼쪽 배에서 콕콕 찌르는 듯한 통증이 자주 발생한다면 신장내부에서 문제가 생기는 요로결석일 수 있다. 요로결석은 소변이 배출되는 통로인 요관과 요도 그리고 방광 등의 비뇨기에 결석이 걸리게 되면서 통증을 유발한다. 요로결석으로 인한 통증은 여성의 출산 시 발생하는 고통과 비슷하다고 알려져 있다. 

여자 왼쪽 아랫배 통증


여자 왼쪽 아랫배 통증이 느껴진다면 임신 초기증상일 수 있다. 태아가 자라면서 자궁 내부 공간이 부족해 통증이 발생하는 것이다. 임신 가능성이 있다면 정확한 검사를 위해 병원을 방문할 필요가 있다. 또한, 생리전 호르몬의 변화로 인한 왼쪽 아랫배 혹은 옆구리 통증이 느껴지기도 한다.  또한 특별한 이유 없이 왼쪽 아랫배 통증 계속되면 과민성 대장증후군 일 수도 있다. 그리고 여성의 경우에는 골반염으로 인해 왼쪽 아랫배에 심한 통증이 나타날 수도 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