칡즙은 갱년기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진 석류보다 식물성 에스트로겐 성분이 무려 600배가량 많아 꾸준히 인기있다. 안면홍조, 발열, 가슴 두근거림, 건망증, 탈모, 불면증 등 수십가지에 이르는 갱년기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칡즙 효능과 부작용, 복용 방법 등에 대해 정리했다.
갱년기에 좋은 음식: 칡즙의 효능
칡즙 효능이 갱년기에 좋은 음식으로 꼽히는 이유는 글리코사이드, 스테롤, 이소플라본이 등의 성분 때문이다. 이소플라본의 경우 퓨라린, 텍토리제닌, 다이진, 다이제인 등이 들어있는데, 이 성분들이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처럼 작용해 에스트로겐 분비량이 줄어들어서 생기는 여성 갱년기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카테킨 성분이 풍부해 간 기능을 개선시켜주는 것은 물론 숙취해소에도 좋은 것이 대표적인 칡의 효능이다. 이밖에 식이섬유와 사포닌 성분이 풍부해 만성 변비, 고혈압, 심장병, 당뇨, 성인병, 암 예방에도 도움이 되며, 숙취 해소에도 효과적이다.
칡즙 부작용
칡즙은 갱년기에 좋은 음식이지만 장기간 복용할 경우 몸을 차갑게 만들기 때문에 평소 차가운 물이나 음식을 먹으면 배탈이 나는 체질은 피하는 것이 좋다. 또한 칡은 100g당 130kcal의 열량을 내기 때문에 과다 섭취 시 오히려 체중 조절이나 다이어트에 피해가 갈 수 있다.
여성 갱년기에 좋은 음식: 칡즙 복용 방법
칡은 생으로 먹거나 숙성 칡즙, 생칡즙, 칡즙원액, 칡차 등 다양한 방법으로 취향에 따라 섭취할 수 있지만 한꺼번에 너무 많은 양을 복용하게 되면 간에 손상을 줄 수 있어 하루에 3잔 이내로 마시는 것이 중요하다. 겨울철에 채취한 칡뿌리의 영양분이 그대로 닿도록 즙 뿐만 아니라 분말 등으로도 즐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