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4월 06일 일요일
뉴스홈 산업/경제/기업
[숙주 효능 및 요리법] 차돌박이숙주볶음 VS 돼지고기숙주나물볶음... 입맛 따라 식감 따라

[=아시아뉴스통신] 정혜영기자 송고시간 2019-06-20 15:10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우리나라를 비롯한 아시아 국가에서 가장 다양한 요리에 쓰이는 나물이 바로 숙주다. 숙주나물은 원나라와 교류가 많은 고려 시대에 들어온 식품이다. 숙주나물이라는 명칭이 붙은 것은 조선 시대다. 숙주나물로 만두소를 만들 때 숙주를 짓이겨 사용하기 때문에 숙주라는 이름이 붙었다고 한다. 요즘 밥상에 흔히 오르는 반찬 중 하나다. 동남아시아에 유명한 맛집 요리에는 숙주를 이용한 쌀국수와 팟타이 등 면 요리를 흔히 볼 수 있다. 비슷하게 생긴 콩나물에 비해 열량이 떨어지는 편이나 비타민 A가 훨씬 풍부하다. 숙주의 효능과 요리에 대해 알아보자. 차돌박이 숙주볶음과 돼지고기숙주나물볶음 레시피를 소개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숙주 효능


숙주나물은 100g당 12kcal로 칼로리가 매우 낮고 수분을 90% 함유했다. 식이섬유가 풍부해 약간만 섭취해도 포만감을 오래 지속한다. 때문에 체중 조절을 위한 다이어트에 좋은 나물로 알려졌다. 지방대사에 관여하는 비타민 B2와 풍부한 식이섬유는 장운동을 촉진하고 변비를 해소한다.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되는 체내 유해산소를 제거하고 세포 손상을 막는다. 피부 노화에 효능이 있으며 비타민 A, B, C를 고루 함유했다. 숙주나물의 숙취 해소 효과는 콩나물만큼 좋다. 콩나물은 아스파라긴산이 풍부해 아세트알데히드 분해를 돕고 과음으로 인한 간 회복을 도와 숙취 해소에 도움을 준다. 비타민 B6가 가지의 10배 이상 들어 있어 중금속과 술독 등을 배출한다.

숙주나물에는 인과 칼륨이 다량 함유됐다. 성장기 아이들의 발육과 뼈 건강에 도움을 준다. 골밀도를 강화해 중장년층의 골다공증 같은 뼈 질환에도 도움을 준다. 숙주에는 카로틴, 철분이 풍부해 여성 빈혈에도 효과적이다. 숙주는 체내 면역기능을 향상해 외부 세균과 바이러스로부터 몸을 지키고 질병을 예방한다. 비타민 A가 눈의 피로를 덜고 시력을 개선하는 효과도 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차돌박이숙주볶음 VS 돼지고기숙주나물볶음


숙주나물 무침, 숙주 볶음을 만드는 레시피는 같다. 다만 궁합이 좋은 고기를 어떤 것으로 사용하느냐에 따라 식감과 풍미가 달라진다.

숙주 볶음 만드는 법

1. 숙주를 깨끗이 물로 세척한 뒤 1분 안쪽으로 소금을 넣은 끓는 물에 데친다.
2. 데친 숙주를 건져 다진 마늘 작은 술을 넣는다.
3. 청양고추와 홍고추를 송송 썰어 함께 넣는다.
4. 참기름과 소금, 통깨로 간을 한 뒤 조물조물한다.
5. 아삭함 식감을 살리기 위해 어린잎과 양배추, 양파 등을 첨가한다.
6. 차돌박이숙주볶음을 만드는 경우 조리시간이 단축되고 부드러운 식감을 즐길 수 있다.
7. 돼지고기숙주볶음은 잡내가 날 우려가 있으므로 맛술을 조리과정에 첨가한다. 쫀득하면서 친숙한 고기 맛을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