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19일 금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꾸준히 내는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는 어디서?…"국민연금관리공단 홈페이지 활용하세요"

[=아시아뉴스통신] 김지은기자 송고시간 2019-07-01 11:49

▲국민들이 노후대비로 가장 많이 활용하는 국민연금에 대해 알아보자(사진=ⒸGettyImagesBank)

우리나라 65세 이상의 인구 비율이 14%가 넘어서면서 본격적인 고령화 사회로 진입했다. 최근 여러 가지의 의료기술 발달로 평균 수명도 높아지면서 고령화 사회에 관한 노후 계획도 급급히 준비하는 상황이다. 특히, 중장년층의 경우 노후 대비로 자금을 마련하려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연금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우리나라에는 3층 연금 체계로 국민연금, 퇴직연금, 개인연금이 있다. 이에 국민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국민연금에 대해 자세히 소개한다.

국민연금, 평생 수령 가능!


국민연금은 소득이 있을 때 꾸준히 보험료를 납부했다가 나이가 들어 노후에 소득이 없을 때 국가에서 매월 연금을 지급함으로써 생계를 보장하고 국민 생활을 향상시키는 제도이다. 18세 이상 60세 미만의 국민은 국민연금 가입 대상이 되며, 만 60세까지 10년 이상 보험료를 납입하면 만 65세부터 죽을 때까지 연금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이때 국민연금을 받기 위해서는 최소 납입 기간인 10년 이상 납부해야 하며, 연금을 오래 낼수록 매달 지급 받는 국민연금 수령액이 많아진다.

국민연금, 언제부터 수령하나?


만 60세 이상부터 국민연금을 수령할 수 있다. 단, 조기 퇴직 등으로 인해 당장의 소득이 없을 경우 국민연금을 앞당겨 수령할 수 있다. 총 가입기간이 10년 이상이며, 소득이 없다면 연령을 최대 5년까지 앞당기는 국민연금 조기 수령이 가능하다. 하지만, 국민연금 조기수령의 경우 1년씩 앞당길 때마다 6% 정도의 연금액이 하향되니 이 점을 참고해두는 것이 좋다.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는 '국민연금관리공단 홈페이지' 활용!


국민연금 납부액 및 예상 수령액을 자세히 알고 싶다면 국민연금관리공단 홈페이지를 활용해보자. 홈페이지 상단 가운데에 있는 '내 연금(노후준비)'을 클릭한 후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하면 현재 가치 기준 예상 연금액(세전), 미래가치 예상 연금액 등이 체계적으로 정리된 표를 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소득·가입 기간을 수정해 예상 수령액 계산도 가능하니 참고해보자.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