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게실증이란? 증상+원인+예방법 '관심' (사진=ⓒGetty Images Bank) |
[아시아뉴스통신=전우용 기자]게실증의 증상과 치료방법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게실이란 위, 소장, 대장 등 내부에 공간이 있는 장기의 바깥쪽으로 돌출한 비정상적인 작은 주머니를 말한다. 게실은 위창자관 중에서도 특히 대장에 많이 나타난다.
대장 게실은 큰창자 벽이 바깥쪽으로 동그랗게 꽈리 모양으로 튀어나오는 병이다. 곁 주머니(게실)가 여러 개 있을 때를 게실증이라고 하고, 이 튀어나온 주머니 안으로 변과 같은 오염 물질이 들어가서 염증을 일으키는 것을 게실염이라고 한다.
대장 게실증은 고단백, 고지방, 저 섬유질 음식을 주로 섭취하는 국가에서 많이 발생한다. 섬유질이 부족한 식사에 의해 상습적으로 변비가 유발되면 대변이 딱딱해지고 큰창자를 통과하기가 어려워진다. 그러면 큰창자 내의 압력이 높아져서 게실증이 생긴다.
다발성게실증은 40대 이상의 연령층에서 5~10%의 비율로 발생하며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약한 장관벽과 높은 장관 내 압력이 주요한 요인으로 여겨진다. 게실증이 있는 사람의 20% 정도는 염증으로 인해 게실염으로 진전하게 된다.
예방법으로는 섬유질이 풍부한 식사로 변비를 없애 큰창자 안의 압력을 낮춰 주는 것이 필요하다. 평소 물을 많이 마시고 규칙적인 운동을 하면 염증이나 감염 등 게실의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다.
ananewsent@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