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품는교회 담임 김영한 목사.(사진제공=Next 세대 Ministry) |
하나님의 말씀을 주야로 묵상하라고 하셨지만 우리는 어떤가?
특히, 다음 세대는 어떤 것에 빠져 살아가고 있는가?
말씀에 중독되고, 공부에 빠져 살면 좋겠지만 좋은 것에는 중독되지 않는다.
오히려 컴퓨터나 스마트 폰 게임, 음주, 성, 폭력, 담배, 마약, 약물, 도박에 중독되어 간다.
주야로 말씀, 기도, 찬양이 아니라어떤 중독의 늪 속에 인생을 망가트린다...
다음 세대 중독을 멀리 있는 것으로만 생각할 때가 있다.
오늘 기사에 청소년 도박의 심각성에 대한 내용이 다시 올라왔다.
기사 내용을 요약하면 이렇다.
청소년 도박의 문제는 심각하다. 도박실태조사는 청소년 도박이 어른의 3배이다.
온라인 도박에 무방비 노출되어 있다. 청소년들은 합법적 사이트에서 할 수 없기에
불법 도박 사이트에서 한다. 대표적인 게임으로 스포츠 토토, 사다리 게임, 그리고 달팽이 레이싱 게임을 한다.
감정을 담당하는 뇌 변연계와 이성을 담당하는 전두엽이 발달하는데, 청소년 시기에는 아직 자제력과 절제력을 담당하는 전두엽보다 변연계가 발달하다 보니 중독에 빠지기 쉽다.
30만 원 빌리면 50만 원을 갚는 사채 쓰기도 한다. 이런 3050 대출은 나중 다음 세대가 갚을 수 없는 지경에 이르게 한다.
심한 경우 아파트 한 채 날린 사례도 있다.
처벌을 두려워하여 은폐하는 경우 많아 더욱 심각하게 된다. 가족, 친구, 교사의 관심이 절실한 상황이다.
1336 전화로 도움을 받아야 한다. 그러면, 한국도박관리센터와 우리 교육청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오늘 본문에
하나님은 이스라엘에게 무엇을 강조하셨는가?
말씀 속으로 들어가
우리 자신과 다음 세대가 회복되는 방법을 살펴보자!
신명기 30장 11-20절
11. 내가 오늘 네게 명령한 이 명령은 네게 어려운 것도 아니요 먼 것도 아니라
12. 하늘에 있는 것이 아니니 네가 이르기를 누가 우리를 위하여 하늘에 올라가 그의 명령을 우리에게로 가지고 와서 우리에게 들려 행하게 하랴 할 것이 아니요
13. 이것이 바다 밖에 있는 것이 아니니 네가 이르기를 누가 우리를 위하여 바다를 건너가서 그의 명령을 우리에게로 가지고 와서 우리에게 들려 행하게 하랴 할 것도 아니라
14. 오직 그 말씀이 네게 매우 가까워서 네 입에 있으며 네 마음에 있은즉 네가 이를 행할 수 있느니라
1) 하나님께서 명령하는 명령은 왜 어렵지 않다고 하셨는가? (11-13절)
- 하늘에 있어, 하늘에 올라가 명령을 가지고 와서 들려 행하게 할 것이 아니고(12절).
- 바다 밖에 있어 바다를 건너가서 그의 명령을 가지고 와서 들려 행하게 할 것이 아니라고 하셨다(13절).
-
2) 그렇다면 하나님께서는 그 명령하는 명령이 쉽다고 하셨는가? (14절)
- 하나님의 말씀이 매우 가까워 이스라엘 입에 있고, 마음에 있기에 이를 행할 수 있다고 하셨다.
3) 그런데 왜 이스라엘 백성들은 가나안 땅에서 그 말씀을 멀리하였을까?
4) 우리나라 다음 세대는 왜 하나님의 명령, 하나님의 말씀에서 멀어지고 있을까?
5) 나 자신 그리고 우리 가정은 얼마나 말씀을 가까이하고 있는가?
15. 보라 내가 오늘 생명과 복과 사망과 화를 네 앞에 두었나니
16. 곧 내가 오늘 네게 명령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고 그 모든 길로 행하며 그의 명령과 규례와 법도를 지키라 하는 것이라 그리하면 네가 생존하며 번성할 것이요 또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가 가서 차지할 땅에서 네게 복을 주실 것임이니라
17. 그러나 네가 만일 마음을 돌이켜 듣지 아니하고 유혹을 받아 다른 신들에게 절하고 그를 섬기면
18. 내가 오늘 너희에게 선언하노니 너희가 반드시 망할 것이라 너희가 요단을 건너가서 차지할 땅에서 너희의 날이 길지 못할 것이니라
1) 하나님은 이스라엘 앞에 무엇을 두셨는가? (15절)
- 생명과 복, 그리고 사망과 화를 이스라엘 앞에 두셨다.
2) 이스라엘은 생명과 복, 그리고 사망과 화 중 선택할 때 그 결과는 어떻다고 하셨는가? (16-18)
- 하나님을 사랑하고, 그 모든 길로 행하며 명령, 규례, 법도를 지키면, 생존하고, 번성하고, 차지할 땅에서 복을 받게 될 것이었다(16절)
- 그러나 마음을 돌이켜 듣지 아니하고, 유혹을 받아 다른 신들에게 절하고, 섬기면(17절),
- 반드시 망하고, 요단을 건너가서 차지할 땅에서 이스라엘의 날이 길지 못할 것이라고 하셨다.
3) 가나안에서 이스라엘은 어떤 유혹과 어떤 신들을 섬기게 되었는가?
4) 오늘날 우리와 다음 세대는 어떤 유혹과 어떤 우상들을 섬기고 있는 것 같은가?
19. 내가 오늘 하늘과 땅을 불러 너희에게 증거를 삼노라 내가 생명과 사망과 복과 저주를 네 앞에 두었은즉 너와 네 자손이 살기 위하여 생명을 택하고
20.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고 그의 말씀을 청종하며 또 그를 의지하라 그는 네 생명이시요 네 장수이시니 여호와께서 네 조상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주리라고 맹세하신 땅에 네가 거주하리라
1) 이스라엘을 향한 하나님의 본심은 무엇이었는가? (19-20절)
- 하늘과 땅을 불러 증거를 삼으시고, 생명, 사망, 복, 저주를 이스라엘 앞에 두사 이스라엘과 자손들이 살기 위하여 생명을 선택하고(19절),
- 여호와 하나님을 사랑하고, 그 말씀을 청종하고, 의지하기를 원하셨다(20절).
2) 20절에 ‘의지하다’라는 의미는 무엇인가? (20절)
- '의지하다'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단어는 '다바크'이다. 이 뜻은 '굳게 연합하다', '착 달라붙다', '밀접히 결합하다'이다. 즉, 하나님과 언약을 맺고 있는 자들이 형식적인 규정에 얽매여 있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과 친밀한 관계 속에서 있어야 함을 말하는 것이다.
3) 왜 하나님은 이스라엘 여호와 하나님 자신을 의지하고, 섬기기를 바라셨는가? (20절)
- 여호와 하나님은 생명이시고, 장수하게 하시는 존재셨기 때문이었다.
- 아브라함, 이삭, 그리고 야곱에게 주리라고 맹세하신 땅에 이스라엘이 거주할 수 있기 때문이었다.
4) 세상 속에서 하나님을 섬기는 가운데 나 자신이 그리고 우리 가정이 누리는 축복은 무엇인 것 같은가?
주님!
세상 중독에 빠져 매일 잘못된 선택을 하는 자가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을 주야로 묵상하는 가운데
주님께 달라붙어, 약속하신 축복을 이 땅에서도 누리는 자 되게 하옵소서!
jso8485@naver.com